지난 3일 밤,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언했다. 비록 몇 시간 되지 않아 국회 결의를 통해 계엄이 해제됐지만, 그로 인해 일부 문화 행사가 취소됐다. 실제로 주요 엔터테인먼트사 아티스트 공연 다수가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일부 게이머들은 오는 주말 진행 예정인 게임 관련 오프라인 행사들도 취소된 것이 아니냐는 불안감을 드러냈다. 오는 6일부터 넥슨 메이플스토리 겨울 행사인 메이플콘 2024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며, 7일에는 메이플스토리 겨울 쇼케이스 행사가 진행된다. 7일 토요일부터는 애니메이션 X 게임 페스티벌 2024(AGF 2024)가 마찬가지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릴 예정이다.
게임메카 취재 결과, 12월 첫째 주 게임 오프라인 행사인 AGF 2024와 메이플콘 2024 모두 정상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넥슨 측은 게임메카와의 통화에서 “비상 계엄 상황이 해제됨에 따라 예정대로 메이플스토리 겨울 쇼케이스는 개최한다”라며, “변동 사항이 발생하면 관련된 내용을 전달하겠다”라고 전했다.
이어 AGF 2024 주최측인 대원미디어 역시 게임메카와의 통화에서 “변동 사항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향후 문제가 발생하면 공지 드리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