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령을 전격 선포하며 국민적 충격과 관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이에 비상계엄 선포의 의미와 뜻, 앞으로 변화할 일상들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국가의 존립과 안보를 위협하는 사태에 대처하기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는 설명이 뒤따랐지만, 그 여파와 비상계엄이 초래할 변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헌정사상 12번째
2024년 12월 3일,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했습니다. 헌정사상 12번째 비상계엄입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긴급 담화를 통해 계엄을 선포했습니다. 그는 “종북 세력을 척결하고, 자유 헌정 질서를 지키기 위해 비상계엄을 선포한다”고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 비상계엄을 통해 망국의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는 자유대한민국을 재건하고 지켜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저는 지금까지 패악질을 일삼은 망국의 원흉, 반국가 세력을 반드시 척결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는 체제 전복을 노리는 반국가 세력의 준동으로부터 국민의 자유와 안전, 그리고 국가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며 미래 세대에게 제대로 된 나라를 물려주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간곡히 호소드립니다. 저는 오로지 국민 여러분만 믿고 신명을 바쳐 자유 대한민국을 지켜낼 것”이라며 “저를 믿어주십시오”라고 했습니다.
"국가의 존립과 안보를 위협하는 사태에 대처하기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는 설명이 뒤따랐지만, 그 여파와 비상계엄이 초래할 변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비상계엄의 정의와 의미, 그리고 선포 후 벌어질 상황들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상계엄이란? 뜻은?
비상계엄은 대한민국 헌법 제77조에 따라 대통령이 선포할 수 있는 긴급 국가 비상조치입니다. 주요 목적은 전시(전쟁상황), 내란(심각한 국가 혼란), 대규모 폭동 등으로 인해 국가 질서가 무너질 위기에 처했을 때 이를 안정시키고 질서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국가 위기 상황에서 군이 사회 질서를 통제하는 비상 조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헌법 제77조 ① 대통령은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에 있어서 병력으로써 군사상의 필요에 응하거나 공공의 안녕질서를 유지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계엄을 선포할 수 있습니다. ② 계엄은 비상계엄과 경비계엄으로 합니다. ③ 비상계엄이 선포된 때에는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영장제도, 언론·출판·집회·결사의 자유, 정부나 법원의 권한에 관하여 특별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④ 계엄을 선포한 때에는 대통령은 지체없이 국회에 통고하여야 합니다. ⑤ 국회가 재적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계엄의 해제를 요구한 때에는 대통령은 이를 해제하여야 합니다. |
계엄령 선포 후 벌어질 상황들
비상계엄은 단순한 조치가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과 사회 전반에 걸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1. 군 통제 강화
-군 병력 배치: 주요 도시와 국가 중요 시설(정부청사, 방송국, 공항, 항만 등)에 군 병력이 배치됩니다. 거리에는 장갑차와 군 차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행 금지: 야간 통행 금지나 특정 지역 출입 제한이 시행될 가능성이 큽니다.
2. 언론 및 표현의 자유 제한
-검열 강화: 신문, 방송, 인터넷 등 모든 언론 보도가 군의 검열을 받습니다. 정부 비판 기사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 SNS와 인터넷 게시물도 실시간 검열되며, 반정부적 의견은 차단되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집회·시위 금지: 집회와 시위가 전면 금지되며, 이를 위반할 경우 강제 해산이나 처벌이 뒤따를 수 있습니다.
3. 사법 체계 변화
-군사법원 확대: 특정 범죄(내란죄, 이적죄 등)는 군사법원에서 처리됩니다. 일반 법원의 기능은 축소될 수 있습니다.
4. 경제 활동 위축
-금융 시장 불안: 주식 시장 폭락, 외환 위기, 자본 유출 등으로 경제 혼란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피해: 통행 금지와 영업 제한으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큰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계엄령과 헌법적 절차와 요건..현실적인 한계는?
계엄령은 헌법과 계엄법에 따라 국가의 존립과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에서만 발동될 수 있습니다. 헌법 제77조에 따라 대통령은 계엄령 선포 시 즉시 국회에 통고해야 하며, 국회의 재적 의원 과반수가 해제를 요구할 경우 대통령은 이를 해제해야 합니다.
계엄령의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국무회의 심의: 계엄령 선포 전 국무회의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2.계엄사령관 임명: 군 최고 지휘관이 계엄 지역의 모든 군사 및 행정사무를 지휘합니다.
3.계엄 해제 요건: 계엄 상황 종료 또는 국회의 해제 요구 시 계엄은 해제됩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정치적 상황과 법적 구조를 고려했을 때, 비상계엄 선포는 여러 가지 현실적 제약에 직면합니다. 대통령이 계엄령을 선포했더라도 국회가 이를 과반수 찬성으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회 다수당은 민주당으로, 재적 의석의 2/3에 가까운 의석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통령이 국회와 협의 없이 계엄을 지속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국회의 해제 요구를 무시하면 대통령은 헌법 위반으로 탄핵 대상이 됩니다.
또한 국회의원들은 특정 장소에 모여 계엄 해제를 결의할 수 있으며, 이를 막으려는 시도는 위헌 행위로 간주됩니다.
현대의 군 조직은 과거와 달리 상명하복에 의존하지 않고, 상부 명령의 합법성을 철저히 따집니다. 이에 군사적 무리수에 대한 부담이 큽니다. 계엄군이 국회나 시민들을 상대로 강경 진압에 나설 경우, 불법적 명령 수행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군 내부 신뢰 문제도 큽니다. 군 간부들이 대통령이나 상관의 명령을 무조건적으로 따르기보다는 자신의 안위를 우선시하는 시대적 변화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 국제 사회의 압력도 발목을 잡을 것입니다. 미국을 포함한 주요 동맹국들은 대한민국에서의 정치적 혼란을 원하지 않습니다. 미국은 동아시아에서의 안정을 중시하며, 대한민국의 계엄령이 장기화되거나 국제적 비판을 초래할 경우 외교적 압력을 가할 가능성이 큽니다.
국제 사회의 압박은 계엄령의 지속성을 약화시키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역사상 계엄령 사례는...전두환?
한국 현대사에서는 계엄령이 여러 차례 선포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는 1980년 전두환 정권 시기의 5·17 비상계엄 확대 조치입니다. 당시 계엄령 확대는 군사 쿠데타와 민주화 운동 탄압의 도구로 사용되었으며, 5·18 광주 민주화운동의 비극을 초래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사례는 계엄령이 국가 안보라는 명분으로 민주주의를 억압할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소식에 대해 누리꾼들 사이에서 뜨거운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해당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계엄령이 민주주의를 후퇴시킬 위험이 큽니다.", "국민의 기본권이 침해되는 것을 절대 용납할 수 없습니다.", "정부가 권력을 강화하려는 수단으로 보입니다.", "국민의 신뢰를 얻으려면 절대 남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등의 반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비상계엄은 국가 위기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는 최후의 수단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국민의 기본권과 민주주의를 제한하는 강력한 조치이기도 합니다.
비상계엄은 극단적인 국가 위기 상황에서 발동되는 조치인 만큼, 국민들의 일상과 자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현 시점에서 비상계엄의 실효성과 후폭풍을 감안할 때, 이를 발동하거나 유지하는 것은 대통령과 정부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국민과 국제 사회의 비판을 막기 위해서는 헌법과 법률에 따라 투명하게 운용되어야 합니다.
비상계엄 선포를 둘러싼 논란과 앞으로의 전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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