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음료 솔루션 스타트업 ‘카라(CARA)’ 명소미 대표를 만나다
[포인트경제] 카페 음료 솔루션 스타트업 카라(CARA)가 2024년 예비창업패키지 소셜벤처기업에 선정됐다. 유능한 능력으로 밝게 빛남(Capability & Radiance)을 의미하는 '카라'는 카페 음료 개발·교육·컨설팅·재료 소싱을 주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재 소상공인 카페 사업자의 원재료비 절감을 위한 공동 제조 원스톱 웹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소상공인 카페 사업자들에게 힘이 되고 싶다는 카라의 명소미 대표를 만나봤다.
Q. 대표님 소개와 함께 카페 음료 시장에 뛰어들게 된 스토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카페 음료 솔루션 스타트업 카라(CARA)의 명소미입니다.
대학을 졸업한 뒤 평범하게 취업을 생각하고 있던 저는 졸업하자마자 프랜차이즈 카페의 책임자가 되었습니다. 관리가 잘 되지 못하고 있던 카페였는데 얼떨결에 제가 맡게 되었습니다.
아메리카노는 커녕 바리스타에 전혀 관심이 없었고 아르바이트 경험조차 없었기에 ‘카페’라는 종목은 매우 낯설었습니다. 제 인생에 어느 날 갑자기 운명처럼 다가와 그렇게 2012년 3월부터 카페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관심 있어서 시작하게 된 것은 아니었지만, 단순히 시스템 안에서 대충 하고 그만두기보단 제대로 한번 해보자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최대한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확장하겠다’ 는 포부와 각오가 있었습니다. 아무것도 몰랐기에 매장일을 인수인계받고, 처음부터 모든 일을 배우면서 장비의 기본 메커니즘과 커피를 알아야겠다는 생각에 바리스타 2급을 가장 먼저 취득했습니다.
바리스타 2급에는 실제적으로 제게 필요한 정보가 많지 않았기에 그 당시 유명한 바리스타님의 에스프레소 심화 과정을 찾아 듣고, 커피맛에 대한 기준을 알고 싶어서 큐그레이더를 2013년 취득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커피 그 자체뿐만 아니라 카페 음료에 대해사 관심이 대폭 확장되었습니다.
Q. 2013년, 즉 10년 전 카페 음료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주로 어디서 어떻게 배웠는지 궁금합니다.
그때만 해도 카페 음료 레시피와 재료가 지금처럼 다양하고 복잡하지 않았습니다. 처음에 저는 전문 물류업체를 통해서 구할 수 있는 카페 재료들을 직접 사서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 음료들을 따라 만들어 보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카페 음료 관련 교육을 제공하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찾아다녔습니다. 음료 원데이 클래스부터 정규과정, 전문가 과정, 도제교육까지 가르쳐만 준다면 시간과 비용은 아낌없이 투자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장에서 직접 근무하면서 시스템을 직접 경험하고 배우려고 했습니다. 단순히 메뉴 레시피 하나 기획하는 것 말고도 매장 운영의 시스템과 직접 일하면서 경험할 수 있는 세세한 그 포인트들을 놓치고 싶지 않았어요. 저는 ‘현장감’이라고 표현하는데 뭘 배우려고 하지 않아도 세포 하나하나가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서 카페 음료 대회에서 1위도 하고 음료 공모전에서 수상도 하고, 컨설팅·교육 그리고 음료 대회 심사위원으로도 6년째 활동하고 있습니다. 10여 년간 굉장히 밀도 높게 음료에만 집중했습니다.
음료와 관련하는 여러 산업과 전반적인 부분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기 위해 고군분투했고, 지금도 끊임없이 배우고 겪어나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조금 더 본질적인 것을 알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카페 음료 솔루션 스타트업 카라(CARA), 2024년 예비창업패키지 소셜벤처기업에 선정되셨다고요.
2023년 7월 저는 카페 영업을 종료하고 카페 음료 솔루션 스타트업 카라로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카페를 운영하면서 예비창업패키지와 같은 사업화 지원 사업에 꼭 도전해 보겠다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카페 운영을 종료하게 되면서 그동안 생각하고 있었던 사업 아이템을 고도화하여 내년도 예비창업패키지를 목표로 도전했고, 굉장히 운이 좋게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꼭 해보고 싶었던 목표였기에 합격 발표가 나는 순간 얼마나 감격했는지 모릅니다.
이 과정도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진정성을 가지고 이끌어주시는 멘토님분들을 만나게 되면서 좋은 결과를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멘토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현재 국내외 경기가 어렵고, 특히 내수경기 쉽지않은 상황에 카라와 같은 엣지있는 스타트업이 잘되길 바라며, 특히 이번 2024년 예비창업패키지 소셜벤처기업에 선정되신 것을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