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리, 투자 혹한기 속 올해 첫 유니콘 등극…기업가치 3조원 인정 받아

에이블리, 투자 혹한기 속 올해 첫 유니콘 등극…기업가치 3조원 인정 받아

데일리 포스트 2024-12-02 19:01:40 신고

3줄요약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에이블리코퍼레이션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에이블리코퍼레이션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 4910(사구일공), 아무드(amood)를 운영하는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신규 투자 유치를 통해 기업 가치 3조 원을 인정받았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투자 혹한기를 뚫고 올해 첫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스타트업)에 이름을 올렸다.

이는 지난해 12월 이후 약 1년 만에 탄생한 유니콘 기업이라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지니며, 직전 투자인 2022년 1월 프리 시리즈C 투자 유치 당시 대비 2년 만에 무려 3.5 배가량 상승한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는 점도 주목된다.

이번 글로벌 라운드에서는 글로벌 이커머스 알리바바 그룹이 소수 지분 투자 방식으로 1천억 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며 스타트를 끊었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의 유니콘 등극은 국내 패션 플랫폼 중 가장 빠른 속도다. 2018년 3월 공식 론칭 이후 단 6년 만에 유니콘 기업 기준 밸류를 훌쩍 뛰어넘어 3조 원의 기업가치를 평가받는 기록을 썼다. 단순히 한 기업의 기업가치 제고를 넘어, 장기간 위축됐던 벤처⋅스타트업 업계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터닝 포인트(전환점) 역할을 해냈다는 점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미국 실리콘밸리 및 해외 국부펀드 등과 논의를 이어가며 총 2천억 원 규모의 글로벌 연합 투자 유치를 계획 중이다. 다섯 가지 지표인 ▲글로벌 역량 ▲수익성 ▲사업성 ▲기술력 ▲맨파워(인력)로 나눈 일명 ‘오각형 스펙(능력치)’에서 이미 높은 평가를 받으며 글로벌 자본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만큼, 후속으로 이어지는 글로벌 투자 라운드에도 성공적 투자 유치가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글로벌 자본 시장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은 원동력으로 'K 스타일 경쟁력'과 한국 셀러의 해외 진출 판로 개척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입증 등을 꼽았다. K푸드, K팝, K 콘텐츠를 넘어 패션과 뷰티까지 전 세계적으로 한국 컬처의 영향력이 확산하는 가운데, ‘에이블리’는 업계 최대 규모의 셀러를 확보하고 K패션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일본 패션 앱 ‘아무드(amood)’를 통해 해외 진출 파이프라인을 구축, 북미와 동남아 시장에서도 빠른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가파른 성장세 및 탄탄한 재무구조도 높은 평가를 이끌어냈다. 종전 투자인 프리 시리즈C 투자 유치 당시, 성장세 지표 기반이었던 2021년 ‘에이블리’ 거래액은 7천억 원이었지만, 현재 ‘에이블리’ 거래액은 올해 상반기에만 1조를 돌파하며 여성 패션 플랫폼 최초 연간 2조 원 이상이 전망되고 있다.

약 3년 만에 3배 이상의 거래액 성장세와 월 900만가량의 사용자(MAU)로부터 쌓이는 압도적인 트래픽, 지난해 패션 플랫폼 중 유일하게 연간 흑자 기업으로 전환하며 수익성을 증명한 점도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했다.

또 ‘맨파워’에 기반한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활발한 신사업 확장으로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갖춘 점도 주효했다. 에이블리는 15년간 ‘개인화’를 연구한 전문가들이 모여 업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AI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을 만들어 커머스에 적용했다.

이에 힘입어 데이터 및 기술 강점을 기반으로 남성 패션플랫폼 ‘4910’이 업계 2위까지 오르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온라인 간편 결제 서비스 ‘에이블리페이’를 도입해 결제 편의성까지 극대화했다. 이런 진화된 커머스 서비스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에이블리’의 상품력, 추천 기술, UI⋅UX 등 커머스의 본질을 꾸준히 고도화하는 한편 ‘아무드’, ‘4910’, 핀테크까지 각 신사업에 적극 투자하며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해 셀러는 다양한 국가로 손쉽게 판로를 확대하고, 전 세계 소비자는 K패션, K뷰티 등 양질의 한국 스타일 상품을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강석훈 에이블리코퍼레이션 대표는 “투자 심리가 얼어붙은 가운데에서도 기업가치 제고와 유니콘 달성에 성공하며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의 사업성과 성장 가능성을 다시 한번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며 “독보적인 기술력, 빅데이터 등 지금까지 쌓아온 성공 방정식을 기반으로 국내 대표 추천 기반 스타일 커머스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글로벌 시장 내에서도 경쟁력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데일리 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