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시장조사 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애플은 중국 내 6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64%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점유율 20%를 기록한 화웨이였으며 샤오미와 오포가 각각 4%로 공동 3위에 올랐다. 삼성전자와 아너는 3%로 공동 4위를 차지했다.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는 애플의 점유율이 75%로 더욱 높아졌으며 삼성전자가 20%로 뒤를 이었다. 나머지 중국 업체들의 점유율은 합산 시 3%로 집계됐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기술력 향상과 애국 소비의 영향을 바탕으로 중국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도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아너 매직 7, 오포 파인드 X8 시리즈, 원플러스 13, 비보 X200 시리즈, 샤오미 15 시리즈 등 중국 프리미엄 스마트폰들이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 등 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업체들의 해외 매출 비중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기준 샤오미의 해외 매출 비중은 75%에 달했으며 오포는 58%로 뒤를 이었다. 반면 아너(32%)와 비보(48%)는 여전히 중국 내 매출 비중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AI 기술 도입으로 더욱 성장할 것"이라며, "이는 중국 제품을 포함한 안드로이드 브랜드가 글로벌 입지를 강화할 기회"라고 평가했다.
한편 애플은 3분기 한국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높였다. 아이폰의 한국 1차 출시국 포함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점유율이 4%포인트 상승해 19%를 기록했다. 반면 삼성전자는 80%의 점유율로 여전히 국내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4%p(포인트)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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