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하남 연장, 미시신도시 내 역사(944 정거장)를 둘러싸고 구성산지 인근으로 역사 위치 변경을 요구하는 지역민들의 반발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 사업은 남양주 3기 왕숙신도시 조성에 따른 광역교통개선대책사업 일환으로 역사 위치를 두고 그간 경기도의 기본계획 공람 이후 갈등이 증폭(경기일보 9월 20일자 인터넷)되고 있다.
9호선 하남시 구산성지 추진연합회(회장 이병식)는 주민 100여명과 함께 세종정부종합청사를 찾아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9호선 연장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타당성과 적정성 재검토를 요구했다고 29일 밝혔다.
추진위는 성명서를 통해 신미사역은 2016년 6월 제3차 국가철도망계획에서 구산성지로 내정됐으나 2020년 말 국토부의 왕숙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강동하남남양주선으로 명명되면서 기본계획 노선과 역사가 대중성, 지역개발이 배제된 채 불합리하게 수립됐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하남시는 균형개발을 방관하면서 조기개통 요청, 일반열차 정거장 설치비 180억원을 부담한다는 상반된 행정을 펼쳐왔고, 경기도청 철도과에 제출한 하남시 의견서는 사업 공정성 저해 사유로 비공개로 지정, 대안3(구산성지)의 경제성 분석배제 의구심을 증폭시켜 왔다고 꼬집었다.
성명서는 그러면서 경기도는 인구밀도가 2배 이상 높고 개발 효과가 월등한 대안3(구산성지)을 배제한데다 주민 2만1천여명 서명이 담긴 타당성 재조사 등 건의서까지 사실상 묵살해 왔다며 항변했다.
추진위는 이에 따라 불합리한 기본계획(안) 승인 보류,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교통개선대책 타당성 및 적정성 재검토, 2만1천명의 재검토 건의서 수용, 하남시의 타당성 재조사 등 4개 안을 담은 요구서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전달했다.
이병식 회장은 “그간 하남시와 경기도 등을 상대로 주민들의 요구안을 담은 의견서를 수차례 전달했지만 요지부동”이라며 “승인권자인 국토부가 나서 주민 의견에 입각한 전면 재검토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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