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서울] 김희준 기자= 본격적인 개인상 수상에 앞서 K리그 구단들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됐다.
29일 서울 서대문구의 스위스 그랜드 호텔에서 ‘하나은행 K리그 2024 대상 시상식’이 열렸다. 이날 시상식에는 최우수감독상, 최우수선수상(MVP), 영플레이어상, 베스트11 부문에 뽑힌 각 구단 수상자들과 후보들이 자리를 빛냈다.
올해 가장 좋은 팬 친화 활동을 펼친 구단은 K리그1 울산HD, K리그2 FC안양이었다. 울산은 구단 최초 복합 쇼핑몰 상설 매장 ‘UHD SHOP’ 개점, 해외 팬 유치를 위한 정기 영문 보도자료 배포, GS25 콜라보 편의점 기획 등 다양한 팬 친화 마케팅으로 팬들에게 다가갔다. 이를 통해 K리그1 1차부터 3차까지 팬 프렌들리 클럽상을 휩쓸었다. 안양은 ‘학교원정대’, ‘함께해-보라’ 봉사단 등 지역 밀착 활동 진행, 다큐멘터리 ‘수카바티: 극락축구단’을 통한 구단 홍보 등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다채로운 마케팅 활동을 연중 지속 실시했다.
풀 스타디움상과 플러스 스타디움상은 FC서울의 차지였다. 서울은 2024시즌 18번의 홈경기에서 누적 관중 501,091명이 입장해 평균 관중 27,838명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유료 관중 증가에서도 지난 시즌 대비 5,205명이 늘어나며 플러스 스타디움상도 수상했다.
최고의 잔디 관리 경기장에 수여하는 그린 스타디움상은 천안시티FC가 차지했다. 천안의 홈구장 천안종합운동장은 천안도시공사의 체계적인 잔디 관리로 선수들에게 최상의 그라운드 환경을 제공했다.
한 시즌 동안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K리그의 사회적 소임에 앞장선 구단에 수여하는 사랑나눔상은 K리그1 대전하나시티즌, K리그2 성남FC에 돌아갔다. 대전은 ‘하나은행컵 대전사랑 동호인 축구대회’ 등 여러 지역 상생 활동을 이어갔다. 성남은 초등학생, 발달장애인, 성인 여성 등 축구 저변 확대에 힘썼다.
그밖에 유소년 클럽상은 울산이, 페어플레이상은 김천상무가, ‘친환경 클럽’에 주어지는 그린 위너스상은 대전이 수상했다.
사진=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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