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사 캐치의 조사결과, Z세대 사이에서 과한 음주 대신 가볍게 즐기는 ‘소버 라이프(Sober Life)’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 플랫폼 캐치가 Z세대 1,801명을 대상으로 ‘음주 빈도’를 조사한 결과, Z세대의 음주 빈도는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혀 마시지 않는다’는 응답이 31%로 가장 많았으며, ‘거의 마시지 않는다’가 25%, ‘월 1~2회 마신다’가 23%로 뒤를 이었다. ‘주 1회 이상 마신다’는 응답은 21%였다.
음주 정도에 대한 질문에서는 ‘보통(취했지만 의식이 또렷한 상태)’으로 마신다는 응답이 41%로 가장 많았고, ‘조금(살짝 취기가 오른 상태)’이 34%로 뒤를 이었다. 이어서 ‘아주 조금(전혀 취하지 않은 상태)’이 19%를 차지했으며, 그 이상으로 ‘많이(기억이 희미해질 정도)’마신다는 응답은 6%로 극소수에 그쳤다.
‘술을 마시는 이유(복수응답)’로는 ‘스트레스 해소, 기분전환’이 52%로 가장 많았고, ‘분위기를 즐기기 위해서’가 46%, ‘친목도모 및 어색함 해소’가 30%로 뒤를 이었다. 그 외에도 △술과 안주가 맛있어서(15%) △동아리, 학회 등 행사 참여를 위해(13%) △새로운 경험을 위해(8%) 순이었다.
또한, 가장 선호하는 주종으로는 ‘맥주’와 ‘소주’가 각각 39%, 24%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하이볼(13%)’이 그 뒤를 이었으며 △와인(8%) △칵테일(7%) △위스키(5%) △막걸리(3%) △무알콜 주류(1%) 순으로 나타났다.
즐거운 술자리를 위한 필수 요소로는 ‘자율적인 참여’가 42%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이어서 △편안한 분위기 조성(19%) △음주 강요하지 않음(18%) △맛있는 안주, 좋은 장소(10%) △적당한 시간에 마무리(8%) △체험과 즐길거리(2%) △함께하는 사람들(1%) 순이었다.
진학사 캐치의 김정현 부문장은 “회식이 잦아지는 연말 연초에는 세대를 불문하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술자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과도한 음주는 피하고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채용 플랫폼 캐치는 구직자들에게 대기업, 중견, 상위 10% 중소 기업정보와 채용공고를 제공하며 효율적인 취업 준비를 돕고 있다. 또한, 기업에는 상위권 신입, 경력 풀을 통해 퀄리티 높은 인재 채용을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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