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경제TV 염재인 기자] 글로벌 항공업계 탈탄소화 기조에 우리 정부도 탄소중립 동참에 나섰다. 정부는 단계별 탄소 감축을 추진하는 가운데, 항공사 등 업계 지원 방안을 마련해 SAF 시장 선점을 노린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친환경 흐름에 대해서는 공감하면서도 SAF 사용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과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한 지원책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정부는 최근 국내에서 출발하는 국제선 모든 항공편에 SAF 혼합 사용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지난 8월 30일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정유 및 항공업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SAF 확산 전략'을 공동 발표했다.
이에 따라 2027년부터 국내에서 출발하는 국제선의 모든 항공편은 기존 항공유에 SAF 1%를 혼합해 사용해야 한다. 이 경우 연간 약 16만톤(t)의 탄소배출 감축 효과가 예상된다. 혼합 의미 비율은 국제 동향 등을 고려해 점진적으로 상향 추진한다.
SAF는 폐식용유, 폐플라스틱, 산업 폐기물 등을 이용해 생산한 친환경 대체 연료다. 기존 항공유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다. 탄소 배출 감소를 통해 국제적인 탄소중립 흐름에 동참하면서 향후 확대될 SAF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것이 정부 구상이다.
시장조사기관 모더인텔리전스에 따르면 SAF 시장은 2021년 7억4550만달러(약 1조404억원) 수준에서 EU 규제가 본격화되는 2025년 100억달러(13조9580억원)로 치솟은 뒤 2025년엔 215억달러(약 30조97억원) 수준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업계는 글로벌 친환경 흐름과 정부의 탈탄소 정책 추진에 공감하면서도 항공료 인상 등 업계 부담을 고민하는 분위기다. IATA에 따르면 현재 SAF 가격은 톤당 평균 2600달러로 기존 항공유 대비 3배가량 비싸다. 당장은 혼합 비율 1%로 항공 운임에 영향이 미미하지만, 향후 비중이 높아지면 운임 인상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한도현 하나증권 연구원은 "SAF의 단가는 기존 항공유 대비 2.5배 이상이다. 항공사의 영업비용 중 유류비가 3분의 1이기 때문에 연료 단가가 상승한다면 실적 영향도 클 수밖에 없다"며 "향후 SAF 비중이 점진적으로 증가한다면 전체 비용 상승을 야기할 수 있다. 만약 SAF가 5% 첨가된다면 전체 비용 상승 효과는 3%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주요 국가들이 혼합 비율을 단계적으로 상향하는 등 SAF 전환을 서두르는 것도 우려 요인이다. 유럽연합(EU)은 항공유의 SAF 의무 포함 비율을 2025년 2%에서 2030년 6%, 2035년 20%, 2050년 70%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미국은 이미 2022년에 2030년까지 항공연료 수요 10% SAF 대체 및 2050년까지 항공연료 수요의 100% SAF 대체를 목표로 하는 'SAF 그랜드 챌린지'(SAF Grand Challenge)를 발표했다.
업계에서는 정부의 SAF 관련 정책 출발이 늦은 만큼 하루빨리 다양한 지원 방안과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정부 지원 등이 이뤄져야 SAF 생산과 사용 활성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실제 미국의 경우 지난해 12월 SAF의 생산·판매 및 사용에 대한 세액공제 세부 규정을 발표, 항공 부문에서의 청정에너지로의 전환 움직임을 가속화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SAF 활성화를 뒷받침할 관련 법안을 올해 초에서야 통과시킨 상태다.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개정안에는 △석유정제 공정에 '친환경 정제원료' 투입 허용 △친환경 연료를 바이오연료·재생합성연료 등으로 명시적 규정 △친환경 연료의 개발·이용·보급 확대 및 원료 확보 등에 정부 지원 등이 담겼다.
A 항공사 관계자는 "SAF의 경우 초기 투자 비용 및 생산 비용이 높은 만큼 정부 차원의 실질적인 지원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B 항공사 관계자는 "정유사에게는 생산설비 투자 보조금이나 세액 공제 등 과감한 지원이 필요하다"며 "SAF 사용 의무에 동참하는 항공사에게도 공항 시설 이용료 인하, 운수권 배분 시 혜택 등 현실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SAF 환산 전략 발표 이후 개최된 태스크포스(TF) 첫 회의에서도 혼합의무와 병행해 생산·구매 비용 부담 완화 등 수요와 공급 강화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윤창현 산업부 자원산업정책국장은 "TF를 중심으로 업계와 지속 소통하며 정유·항공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설계해 나갈 것"이라며 "업계도 과감한 투자 등을 통해 SAF 확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달라"고 요청했다.
국토부는 SAF 사용 의무화로 항공 운임 상승이 예상됨에 따라 국제항공 운수권 배분 방식 개선, 항공 탄소마일리지제도 도입 검토, 공항 시설 사용료 인하 등을 추진해 항공사와 국민의 부담을 낮춘다는 계획이다. 산업부는 SAF 생산 확대를 위해 투자 세액공제를 확대하는 등 인센티브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데일리임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