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합병(M&A)해 세계 10위권의 대형 국적 항공기(메가 캐리어)가 세계를 누빈다.
28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유럽연합 경쟁당국(EC)은 이날(현지시각)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 결합 심사를 종결했다고 밝혔다. 두 회사의 M&A를 최종 승인한 것이다.
이로써 대한항공이 2020년 11월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발표한 지 4년만에 한국, 중국, 일본, 유럽 등 주요국의 기업 결합 승인 절차가 모두 마무리됐다.
앞서 유럽 당국은 지난 2월 두 회사의 결합 승인 조건으로 유럽 중복 노선 이관과 아시아나항공의 화물 사업부 매각 등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두 회사가 현재 운항 중인 유럽 4개 노선(로마·바르셀로나·파리·프랑크푸르트)에 티웨이항공이 신규 운항사로 참여한다. 아시아나항공의 화물 사업은 에어인천에 매각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이날 미국 법무부(DOJ)에도 유럽의 승인 결정을 공유했다.
대한항공은 다음달 20일까지 아시아나항공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아시아나 최대주주로 올라설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항공 지분 인수 대금은 모두 1조5000억원(계약금 및 중도금 7천억원 기지급)으로, 인수 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지분 63.88%를 보유하게 된다.
대한항공의 속한 한진그룹의 지배구조는 ‘한진칼-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순이 된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 인수 뒤 2년간 브랜드, 조직, 노선 등의 세부 통합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기간 아시아나항공 브랜드는 대한항공과 별도로 유지된다.
대한항공 산하 진에어와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인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저비용항공사(LCC) 3사의 통합 논의도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다.
소비자들의 관심은 항공권 가격 인상 가능성과 그동안 각사에 적립해온 마일리지의 통합 방향이다.
현재 대한항공이 소비자에게 부여한 마일리지(이하 별도 재무제표 기준) 잔액은 지난 9월말 현재 약 2조6천억원,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잔액은 약 1조원에 달한다.
대한항공은 “합병이 이뤄지더라도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을 할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며 “항공 운임은 공정위가 2022년 기업 결합을 승인하며 통합 후 10년간 독과점 우려가 큰 노선들의 운임 인상을 물가 상승률 이하로 제한하라는 조건을 달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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