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AI디지털교과서, 29일 로드맵 발표…잠자는 수포자‧영포자들 깨우는 역할 할 것”

이주호 “AI디지털교과서, 29일 로드맵 발표…잠자는 수포자‧영포자들 깨우는 역할 할 것”

폴리뉴스 2024-11-28 15:54:42 신고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위원장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2024.11.28 [사진=연합뉴스]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위원장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2024.11.28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고영미 기자]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8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에 출연해 “내일(29일) AI디지털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하면서 로드맵 조정안을 발표한다”라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AI디지털교과서 도입 취지에 대해서는 “AI 디지털 시대에 아이들에게 새로운 역량을 갖추기 위함”이라며 “아이들 한 명 한 명에게 맞춤 콘텐츠를 공부하게 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AI디지털교과서, 보조교사 역할…‘수포자’ 깨울 것” 

AI디지털교과서 [사진=연합뉴스] 
AI디지털교과서 [사진=연합뉴스] 

이 부총리는 AI디지털교과서 도입 취지에 대해 “그동안 문제가 제기되어 왔지만 학교 교실 현장에서 잠자는 아이들도 많고 또 수포자, 영포자라고 해서 포기하는 아이들도 있는 등 교실 현장이 상당히 어렵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한편으로는 AI 디지털 시대에 아이들에게 새로운 역량을 갖추게 해야 되는 과제가 있다”라며 “많은 교육 개혁들이 있지만 교실의 변화 없이는 그 개혁들이 성공할 수가 없어서 이번에야말로 교실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자 하는 것”이라 강조했다.

이어 “교실의 변화, 수업의 변화를 하려면 교사들을 지원해야 된다”라며 “교사가 중심이 돼야 되려면 이 AI디지털교과서는 소위 보조교사 역할”이라 했다.

그러면서 “교사가 정말 훨씬 더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AI디지털교과서가 태블릿 교과서라고 볼 수 있냐는 질의에  태블릿을 쓰는 건 디바이스고 오히려 그 안에 들어가 있는 소프트웨어, 코스웨어라고 수업에 쓰는 소프트웨어인데 그것이 교과서로 검인정 받아서 정부가 전체 학교에 보급한다”라고 했다.

수포자와 교과서의 형태가 어떤 상관이 있냐는 질의에 이 부총리는 “수학 시간에 잠을 자는 이유가 아이들이 선생님이 설명하는 걸 이해를 못하거나 너무 흥미가 없어서 그럴 수도 있다”라며 “결국은 그 아이들 수준은 다 다른데 선생님의 수업은 평균적으로 맞출 수밖에 없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AI디지털교과서는 소프트웨어고 그 안에 AI 기능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 한 명 한 명에게 맞춤 콘텐츠를 공부하게 할 수가 있다”라며 “교실에 30명의 학생이 있으면 30명이 각각 다른 콘텐츠를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29일 검정결과와 로드맵 발표 예정” 

이 부총리는 AI디지털교과서의 향후 계획에 대해 “초등학교는 3~4학년, 중학교는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이렇게 점진적인 시행이고 과목도 영어, 수학 그 다음에 정보교로 그동안 많이 효과가 증명된 과목들이어서 그것부터 시작을 한다”라고 밝혔다.

국어, 기술, 가정 과목에는 AI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취소하고, 사회와 과학은 2027년 이후로 연기한다는 보도에 대해 “내일 AI디지털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하면서 로드맵 조정안을 발표하려고 한다”라며 “그동안 우리가 교육 현장과 전문가 의견을 수렴했고 특히 교육청에서 교육감님들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많이 내주셨다”라고 전했다.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하자 있어…교과서 되도록 할 것” 

현재 민주당이 추진 중인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까지 통과가 되면 교육부의 계획에 차질을 빚는 거 아니냐는 질의에 이 부총리는 “그래서 여당은 반대를 했지만 강행 통과가 된 상황인데 교육부도 계속 반대 입장을 내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는 “그게 소급입법에 문제가 있고 내일 검정 결과를 발표하는데 그동안 준비한 발행사들이 있지 않겠나? 많은 투자를 하고 준비를 해왔는데 이게 할 때는 모든 학교에 배포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갑자기 교육 자료로 지위가 낮아지면 그만큼 큰 피해가 있는 것”이라 우려했다.

그러면서 “교육 당국으로서는 그렇게 되면 모든 학교가 해야 그 혜택이 골고루 가는데 선택으로 하면 실제로 교육 격차를 걱정할 수밖에 없다”라고 지적했다.

이 부총리는 “그런 우려들을 충분히 말씀을 드렸고 아직까지 국회 본회의 통과까지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충분히 설명을 드리고 해서 애당초 계획했던 대로 교과서로 출범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했다.

본회의까지 통과가 되면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야 되는 사안이라고 보냐는 질의에는 “지금부터 그렇게 예단해서 말씀드리는 건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라며 “교육부가 최대한 노력해서 충분히 논거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법사위에서는 소급입법에 대한 것들은 엄격하게 따지시는데 당장 소급입법에 큰 문제가 저희들이 하자가 있는 법안이라서 계속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라고 했다.

이 부총리는 AI디지털교과서로 공부하면 학업 성취도가 올라간다고 믿는것 아니냐는 질의에 “그런 연구 결과도 많이 있고 우선 잠자는 학생들을 깨울 수 있고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을 포기하지 않는 혜택에 대해서는 연구학교나 시범학교를 통해서 미리 활용을 해보고 효과들을 보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는 “그런 성과들이 나오고 있고 미리 학부모들에게도 프로토타입이지만 보여드리고 있는데 한번 보신 분들은 ‘교육에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구나’라고 할 정도로 다들 인정을 해주고 계시는 것 같다”라고 했다.

“학교 내 스마트폰 사용 금지 정부도 찬성” 

이 부총리는 해외에서는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 사용 금지를 법제화하며 디지털 기기 사용에 대한 문제의식이 강하게 깔려 있는데 우리는 디지털교과서를 도입을 한다는게 매치가 될 수 있냐는 지적에 “그거는 다른 문제”라며 “예를 들어서 짧은 동영상을 계속 자극적으로 보는 거는 아이들의 두뇌 발달이나 정서 함양에 좋지 않기 때문에 선진국도 우리도 국회 법안도 이미 제출이 돼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학교에서의 스마트폰 사용 금지 법안에 대해서는 정부도 찬성 입장을 내고 있고 그 법안이야말로 올해 연말까지 통과됐으면 하는 것이 교육부의 바람”이라며 “반면 AI디지털교과서는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디지털 기기를 활용 방법을 배우는 것”이라 했다.

그러면서 “아이들이 결국은 디지털 세상에서 살아가야 되고 거기서 혁신하고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야지만 좋은 직업도 보장이 되는 사회가 될 텐데 수동적으로 중독성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어릴 때부터 배워야 된다”라며 “선진국에서도 그런 시도가 있는 게 조금 와전된 부분이 있는 것 같다”라고 해명했다.

이 부총리는 교과서용 디지털 기기를 다른 용도로 학생들이 활용할 여지는 없냐는 질의에 “차단이 가능하다. 이게 클라우드로 접속이 되는데 교과서 개발사들이 클라우드 인증을 반드시 받도록 하고 클라우드 인증을 받으면 일단 데이터 보호가 된다”라고 했다.

이어 “데이터가 유출되면 개인 정보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개인정보법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데이터 유출등은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가 있다”라며 “그렇기 때문에 또 교과서로 제도화돼서 정부가 강하게 개입할 수 있는 근거가 있는 것”이라 설명했다.

그는 “수업 시간에도 아이들이 이거 가지고 다른 데 접속하는 걱정도 할 수가 있는데, 교사들이 AI디지털교과서는 학생들의 화면을 다 볼 수가 있고 아이들의 결과와 과정을 대시보드에 다 띄워준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어떻게 보면 선생님 한 분이 30명 여 명의 학생들이 뭘 하는지를 굉장히 세세하게 다 알 수가 있다”라며 “과거 교실은 이 아이가 수학을 얼마나 잘하는지를 수학 선생님이 중간고사가 끝나야 알 수 있는데 AI디지털교과서는 첫날 바로 아이들이 클릭하는 정보를 가지고 AI디지털교과서가 교사한테 그 정보를 전달을 한다”라고 밝혔다.

“의료계,  2026학년도 의료인력 수급 체계 기구 참여해야” 

복귀 기미 없는 전공의들 [사진=연합뉴스]
복귀 기미 없는 전공의들 [사진=연합뉴스]

한편 이 부총리는 내년 의대 정원 조정은 불가능하냐는 질의에 “여러분들도 다 이해하시겠지만 지금 수시 결과가 속속 발표되고 있고 입시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이렇게 바꾸는 거는 정말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라고 했다.

이어 여야의정협의체에서는 어떤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냐고 묻자 “아시다시피 2025년 정원 조정을 의료계가 계속 요청하고 있고 저희들이 그것도 다 테이블에 올려서 경청하고 또 설명을 드리겠다고 해서 안 되는 여러 가지 이유에 대해서 계속 설명드리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는 “저희가 요청하는 거는 빨리 2026학년부터 의료 인력 수급 추계 기구에 참여 하셔서 수급 추계를 통해 2026학년도 의대 정원을 본격적으로 논의하자는 것”이라며 “그렇게 의견을 좁히면 그걸 통해 전공의가 돌아올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으니까 계속 노력하고 있다”라고 했다.

2025학년도 수시모집 자연계 논술시험 유출로 논란을 빚어온 연세대가 결국 추가 시험을 보기로 결정했는데 교육부와는 상의가 됐냐는 질의에 이 부총리는 “저희가 계속 협의를 하겠다고 했었고 교육부 입장에서는 연세대가 추가 시험 결정을 한 거는 법률 분쟁을 조기에 해소해서 안정적으로 올해 입시를 운영하기 위해 선택한 대안”이라 밝혔다.

그는 “이렇게 선택한 만큼 연세대학교가 공정하게 추가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또 수험생에게도 추가 시험과 관련돼서 상세한 내용을 신속하게 안내해야 한다고 저희들이 지도 감독하고 있다”라고 했다.

약 200명을 더 선발하면 입학 정원 문제와 연결이 되지 않냐는 지적에는 “입학 정원이 계획 없이 늘어나게 되면 차차년도에 감축하는 제도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고교 무상교육 예산이 현안으로 올라와 있는 상황인데 이 문제는 어떻게 풀 수 있냐는 질의에 이 부총리는 “고교 무상교육은 지금 논의되는 것과 관계없이 항상 무상 교육”이라며 “법적으로 그렇게 돼 있고 지금 이슈가 되는 건 재원의 부담을 중앙정부가 하냐 아니면 지방정부의 교부금으로 하냐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교육부 입장은 지방교부금이 내년도에 3.4조 늘어나서 충분히 흡수를 할 수 있고 일몰 법안으로 올해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로 재정 부담이 전환되게 돼 있다”라며 “그래서 법안의 의도대로 그렇게 하는 것이 맞다”라고 밝혔다.

급식실 환경 개선 예산이 대폭 삭감에 대한 보완 대책이 나온게 있냐는 질의에는 “저희가 급식실 환경 개선은 특히 또 급식실 종사자 분들의 건강과도 직결돼 계속 관심을 가지고 있다”라며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 피해가 전혀 없도록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