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그룹은 자사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기업 나스미디어가 '2025년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전망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28일 밝혔다.
보고서는 인공지능(AI) 기술과 초개인화가 디지털 미디어 변화의 중심에 있다는 판단 하에 이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고 2025년 광고 시장 전망과 주목해야 할 트렌드 키워드 5가지를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은 내수 부진이 완화되면서 광고 시장도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특히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라 디지털 광고가 전체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용자의 동영상 소비 형태가 변화함에 따라 세로형 동영상과 커넥티드TV(CTV) 광고상품이 주목된다. 보고서는 생성형 AI의 진화에 따라 AI를 활용해 광고 운영 과정을 자동화하고 개인 맞춤형 광고가 고도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나스미디어가 선정한 2025 디지털 미디어·마케팅 트렌드 키워드는 △장소의 콘텐츠화 △산업 경계를 넘나드는 숏폼 △차세대 광고·미디어 플랫폼으로 진화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엔터테인먼트화되는 커머스 △AI 검색과 AI 에이전트 시장 부상이다.
먼저 지도로 대표되는 위치 기반 서비스는 AI 기술을 접목해 다양한 이용자 맞춤형 정보를 제안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위치 기반의 맞춤형 마케팅이 전개되면서 이용자 참여의 장으로 지도 서비스의 역할이 확대될 전망이다.
숏폼의 영향력 증대에 따라 커머스, 콘텐츠, 음원 등 다양한 산업영역에서 숏폼을 도입해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숏폼 형식 중에서도 국내 숏폼드라마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됐다. 보고서는 OTT 2.0 시대가 도래해 OTT가 차세대 광고·미디어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커머스 비즈니스에서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강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일정·데이터 관리, 일상 업무 등을 대신 수행하는 개인형 AI 에이전트 시장도 부상할 전망이다. 국내 AI 에이전트는 통화 녹음·요약과 같은 특정 분야의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서비스 확장 전략을 전개 중이다.
강남구 나스미디어 미디어본부장은 "2025년은 디지털 마케팅과 미디어 산업 전반에 AI가 폭넓게 적용돼 디지털 광고 시장이 또 한 번 도약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나스미디어 보고서가 다가오는 2025년 디지털 광고 시장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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