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특집]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공기관 협업 통해 ‘장애인 고용파트너’ 역할 톡톡

[ESG특집]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공기관 협업 통해 ‘장애인 고용파트너’ 역할 톡톡

헬스경향 2024-11-28 14:26:00 신고

3줄요약

글로벌경제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생태계 구축이 중요해졌습니다. 실제로 2006년 국제 투자기관연합인 UN PRI가 금융투자원칙으로 ESG를 강조하면서 새로운 시장환경이 조성됐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민간기업뿐 아니라 공공기관까지 ESG경영이 확산됐고 최근에는 보건의료영역에서도 ESG경영을 적극 도입 중입니다. 보건·의료공공기관의 ESG경영은 의료폐기물 및 탄소배출과 관련된 환경 이슈, 환자와 의료진의 안전, 의료 질 개선, 사회적 책임 강화 등과 직접 관련이 있습니다. 이에 헬스경향은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의 주요 ESG경영활동을 살펴봤습니다. <편집자 주>

■목차

①국민건강보험공단 
②건강보험심사평가원
③한국보건산업진흥원
④한국사회보장정보원
⑤한국건강증진개발원
⑥한국장애인고용공단
⑦한국보건복지인재원
⑧아동권리보장원
⑨한국건강관리협회
⑩국립암센터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다 함께 일하는 사회를 만드는 장애인 고용파트너’라는 ESG경영이념과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기회와 여건을 넓힌다는 기관 이념을 바탕으로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하 고용공단)은 장애인이 직업생활을 통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공기관으로 2022년 ESG경영을 본격 시행했다. 고용공단은 ‘다 함께 일하는 사회를 만드는 장애인 고용파트너’라는 ESG경영이념과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기회와 여건을 넓힌다는 기관 이념을 바탕으로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기관 특성을 반영, 사회공헌활동을 보다 전문적으로 펼치기 위해 2005년 12월 발족한 고용공단의 ‘디딤도리 봉사단’은 ESG경영 시행 전부터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해왔다.

올해는 ‘모두의 산책프로젝트’를 진행, 장애인 등 이동약자들의 여가향유권 향상을 위해 공공기관 7곳이 협업해 성남시 소재 126개 공원, 2675건의 데이터를 수집했다. 이 데이터는 검증단계를 거쳐 공원정보 어플리케이션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여러 기관과 협력해 진행한 도보내비게이션 구축사업도 주목할 만하다. 고용공단은 2022년부터 시각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 증진과 무장애교통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건물의 접근성정보를 수집하는 ‘시시각각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장애인들이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다는 점이 큰 성과로 인정받아 2022년 고용노동부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국민소통통합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 단순히 수집된 정보를 그대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검증을 통해 정확도를 끌어올려 현장만족도를 높였다. 2024년 현재 시즌3까지 이어진 이 프로젝트의 취지에 많은 공공기관이 공감해 올해는 38개 기관이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고용공단은 전 직원이 사용하지 않는 의류, 잡화, 문화용품, 생활용품 등을 모아 굿윌스토어에 기증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생활 속 자원을 순환하고 중증장애인 고용창출을 도모하는 공단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이다.

중증장애인 고용창출을 위한 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재활용품 기부활동이 대표적인 사례. 고용공단은 작년부터 전 직원이 사용하지 않는 의류, 잡화, 문화용품, 생활용품 등을 모아 굿윌스토어에 기증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생활 속 자원을 순환하고 고용창출을 도모하는 공단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올해 임직원 1168명이 참여해 1만8563점의 재활용품을 기증했다.

이종성 이사장 “앞으로 업무특성과 연계해 장애인과 함께하는, 또 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속가능한 사회공헌활동을 더욱 활발히 펼쳐나겠습니다. 무엇보다 전 직원이 자발적으로 함께 참여해 임직원 모두가 ESG경영을 함깨 실천함으로써 어디에서든 당당한 공공기관이 되고자 합니다.” 

 

[미니인터뷰] 정재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소통협력실 과장

 - 모두의 산책프로젝트는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다. 이동약자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이동약자는 도심공원을 산책하려고 해도 편의시설(휠체어 진입로, 장애인용 화장실) 등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없어 어려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우리 공단과 성남시 소재 공공기관이 협업해 수집한 공원의 데이터(장애인용 화장실, 벤치, 방지턱 등)가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되면 이동약자들이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자유롭게 산책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또 이러한 활동은 편의시설이 미비한 공원들의 편의시설 설치를 유도할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본다.

- 시시각각 프로젝트는 장기적으로 이어온 프로젝트다. 성과 및 만족도는.

직원들이 십시일반 모은 데이터가 장애인들이 실생활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정보가 된다는 점, 무장애 환경을 구축하는 데 일조했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성과를 인정받아 2022년 고용노동부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국민소통통합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단순히 수집된 정보를 그대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앱 개발업체인 엘비에스테크의 AI 기술 및 검증단의 데이터 검증으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현장의 만족도도 매우 높다. 

- 유독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ESG활동이 많다.   

공단의 사회공헌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일회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이다. 그런 면에서 우리 삶에서 떼놓을 수 없는 스마트폰은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으며 장애인 직원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어 유용하다. 또 스마트폰 하나가 전국의 무장애 환경을 구성하는, 이타적인 도구가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어 디지털도구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 ESG활동 추진 후 대내외적으로 일어난 변화는. 

가장 큰 변화는 우리 사회공헌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기관들이 늘고 있다는 점이다. 올해 시작한 모두의 산책 프로젝트에는 성남시 소재 공공기관 6곳이 참여해 공원의 데이터를 함께 수집했으며 시시각각 프로젝트 시즌3에서는 38개의 공공기관이 프로젝트에 동참했다.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