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004170)는 28일 강남점 누적 거래액 3조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국내 백화점 가운데 처음으로 ‘3조 클럽’에 입성한 데 이어 올해도 무난하게 거래액 3조원을 넘어섰다. 거래액 증가율은 8.6%로 전국 신세계백화점 점포 가운데 가장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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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는 거래액 3조원을 지난해보다 한 달 앞서 달성할 수 있던 배경으로 고객 저변 확대를 꼽았다. 강남점에서 첫 구매한 고객이 지난해보다 25% 늘어날 정도로 신규 고객이 유입됐고, 외국인 매출액도 전년 대비 310% 증가했다.
강남점은 올해 식품관 전면 새단장 프로젝트의 기점으로 삼아 2월 스위트파크와 6월 하우스 오브 신세계 등을 차례로 선뵀다. ‘대한민국 1등’ 그 이상의 초격차를 향한 과감하고 혁신적 시도가 대체 불가능한 오프라인 공간의 가치를 입증한 성과로 이어졌다고 신세계는 판단했다. 실제 두 공간을 이용한 후 다른 쇼핑으로 이어지는 연관 매출액이 70%에 달했다.
특히 하우스 오브 신세계는 신세계의 유통 노하우를 집약한 미식·예술·라이프스타일 종합 플랫폼으로 JW메리어트호텔 서울을 찾은 외국인 방한객의 발길까지 끌어들였다. 희귀 와인을 모은 ‘와인셀라’와 국내 최대 VIP 시설인 ‘퍼스널 쇼퍼룸’(PSR), 편집숍 ‘분더샵 메자닌’ 등도 하우스 오브 신세계에 들어섰다.
이와 함께 강남점은 팝업 전용 공간 ‘더 스테이지’에 이어 센트럴시티 1층 광장에 전시·체험형 팝업존 ‘오픈 스테이지’를 추가로 열며 ‘콘텐츠 크리에이터’ 점포로서도 발돋움을 시도했다. 4월 유튜버 침착맨, 3·10월 K팝 아티스트 세븐틴, 10월 헬로키티 50주년 등 다양한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해 콘텐츠를 선뵀다.
또 지난 6월 남성 럭셔리 층을 6942㎡ 크기로 종전보다 두 배 키우며 국내 최대 규모의 남성 명품관을 완성했다. 브랜드도 디올 옴므, 셀린느, 로에베 등 국내 최다인 42개에 이르렀다. 강남점 남성 럭셔리는 전년보다 20.8% 늘며 코로나19 이후 최대치를 갈아치웠다.
올해 강남점을 방문한 고객 수는 누적 6000만명(중복 포함)을 웃돌았고, 비수도권 구매 고객도 지난해보다 25% 증가했다. 대한민국 국민이 한 번쯤은 강남점에 들렀다는 얘기다.
강남점은 내년 국내 최대 규모인 1만 9834㎡ 크기의 식품 전문관을 완성하며 독보적 식음료(F&B)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방침이다. 내년 3월 푸드마켓(슈퍼마켓)과 8월 델리(즉석식품)·카페·건강관 단장을 앞두고 있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는 “강남점은 국내 최초 단일 점포 3조원 달성이라는 성과에 머무르지 않고 초격차 경쟁력을 위한 혁신과 투자를 지속하며 새로운 도약의 발걸음을 딛었다”며 “대한민국 1등 백화점의 위상을 넘어 글로벌 랜드마크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한 리테일 혁신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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