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투데이 임헌섭 기자] 인공지능(AI)으로 촉발된 메모리 반도체 수요에 따라 올해 3분기 기업용 SSD가 크게 선전했다.
오는 4분기 역시 이를 중심으로 낸드의 선전이 예상되지만, 다른 제품군의 가격 하락과 수요 감소 등으로 전체 낸드 매출은 감소할 전망이다.
지난 27일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낸드 업계의 비트 출하량은 2분기 대비 2% 감소했으나, 평균판매가격(ASP)이 7%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8% 증가한 176억 달러(약 24조 5,170억 원)를 기록했다.
트렌드포스는 "올해 3분기 낸드에서는 기업용 SSD가 수요 급증과 ASP의 15% 상승 등으로 매출을 견인했다"며, "반면 소비자(클라이언트)용 SSD 주문은 부진했다"고 밝혔다.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들이 저재고 전략을 고수함에 따라 주문이 감소하면서 클라이언트용 SSD의 계약 가격이 전 분기에 비해 보합세를 유지한 것이 원인이라는 설명이다.
오는 4분기에는 낸드 제품 간 가격 차이에 따라 매출이 크게 영향을 받아 전 분기 대비 10%가량 감소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트렌드포스는 "기업용 SSD 가격은 4분기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다른 제품 카테고리의 계약가격은 하락하기 시작했다"며, "또 (스마트폰 등) 소비자 브랜드가 연말까지 재고 수준을 낮출 것으로 보여 전반적 수요 약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업별로 살펴보면, 올해 3분기 삼성전자는 전 분기 대비 1.7%p 하락한 35.2%의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여전히 낸드 시장 1위 자리를 유지했다. 매출은 62억 달러(약 8조 6,366억 원)를 달성했다.
SK하이닉스(솔리다임 포함)는 2분기보다 1.5%p 떨어진 20.6%의 점유율로 2위를 차지했으며, 같은 기간 매출은 2.3% 하락한 36억 3,000만 달러(약 5조 566억 원)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달리 일본 키옥시아와 미국 마이크론, 웨스턴디지털은 3분기에 점유율과 매출이 모두 상승했다.
키옥시아와 마이크론은 각각 15.1%, 14.2%의 점유율로 3, 4위를, 웨스턴디지털은 10.7%로 5위를 차지했다.
특히 마이크론은 모든 제품 라인에서 비트 출하량이 증가하면서 낸드 업체 중 유일하게 전 분기 대비 매출이 26% 이상 올랐다.
트렌드포스는 "올해 4분기에 스마트폰 생산 정점이 끝나기 때문에 키옥시아 매출은 10% 이상 줄고, 마이크론은 기업용 SSD를 제외한 광범위한 제품 출하량 감소에 따라 4분기 매출이 소폭 하락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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