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패싱 '시흥~수원 고속화도로'에 시민단체 반발..."교통 혜택 없고 환경 파괴만"

군포시 패싱 '시흥~수원 고속화도로'에 시민단체 반발..."교통 혜택 없고 환경 파괴만"

뉴스로드 2024-11-26 17:39:14 신고

시흥~수원 민자도로사업 지역 개황도 [사진=군포시민사회단체협의회]
시흥~수원 민자도로사업 지역 개황도 [사진=군포시민사회단체협의회]

[뉴스로드] 시흥~수원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이 군포 시민들의 강한 반발에 직면했다.

군포시와 시민단체는 시민들의 실질적인 교통 혜택을 제공하지 못하고, 수리산도립공원을 포함한 환경과 지역 사회에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것에 대한 우려를 주장하고 있다.

시흥~수원 고속화도로는 약 15.2km 길이로 왕복 4차선으로 계획됐다. 군포시를 5.4km가량 관통하며 도로의 3분의1이 넘는 구간을 관통하면서도 군포 구간에 나들목(IC)이나 접속 도로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밝혀지며, 도로 건설로 인한 피해만 군포시와 시민들에게 고스란히 떠넘긴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수리산도립공원은 지난 2009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며 경기 남부 지역 전체의 자연 자산으로 많은 동·식물의 서식처다.

환경전문가들은 수리산도립공원을 터널과 교량으로 관통하면서 생태계 단절과 환경 훼손 될 가능성 터널 공사로 인해 지하수 흐름에 영향을 미칠 것 등을 우려하며 공원 내 하천과 식물 생태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군포시 관계자는 도로가 군포를 단순히 관통하기만 할 뿐, 시민들에게는 아무런 실질적 이익을 주지 못한다며 사업 구조에 강한 유감을 표했다.

사업을 추진 중인 경기도는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 경제성 분석을 의뢰한 결과, 비용 대비 편익(B/C)1.0 이상으로 경제성이 확보되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경기도가 제시한 분석은 도로를 통과하는 차량의 편익만을 평가했을 뿐, 군포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부족하다는 점이 간과됐다"는 것이 군포시의 주장이다.

시는 이 점을 지적하며 경제성 분석은 어디까지나 도로 이용 차량 전체를 기준으로 한 것이지, 군포 주민의 편익을 반영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군포시는 경기도와 사업 시행자에게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강력히 요구하며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현재 도로의 군포 구간 축소, 우회 방안 등을 논의 중이지만, 민간투자사업 특성과 이미 진행된 행정 절차로 인해 해결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로 인해 군포시는 경기도와 사업 시행자에게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강력히 요구하며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현재 도로의 군포 구간 축소, 우회 방안 등을 논의 중이지만, 민간투자사업 특성과 이미 진행된 행정 절차로 인해 해결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군포시는 수리산이라는 지역의 핵심 자연 자산을 지키기 위해 주민들과 힘을 모으고 있다.

환경단체들도 도로가 아닌 대중교통 활성화와 기존 도로망의 효율적 활용을 대안으로 제시하며 군포 시민들과 연대하고 있다.

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수리산은 단순한 산이 아니라, 군포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자연 자산"이라면서 "도로로 인해 이 가치를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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