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예일대학교에서 ‘K-팝: 음악적 프로듀싱과 소비’라는 주제로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 이틀간 팬덤, 음악적 정체성, 글로벌 시장 전략 등 다양한 주제가 논의되었죠. 그중 마티유 베르비기에 교수는 케이팝 팬덤의 권력 구조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며 국제 팬들의 경제적 참여가 확대된 사례를 언급했습니다. 그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와 같은 그룹의 글로벌 성공이 국제 팬들의 소비력을 높이며 한국 팬들과의 격차를 줄였다는 점도 강조했죠. 이와같이 글로벌 문화로서 중요한 주제로 자리 잡고 있는 케이팝이 다양한 미국 명문대에서 어떻게 다뤄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스탠퍼드 대학교
엑소 수호는 2022년 스탠퍼드대 벡텔 컨퍼런스 센터에서 열린 한국학 컨퍼런스에 패널로 참여했습니다. 그는 케이팝 아티스트로서의 경험과 엑소 활동을 통해 느낀 한류의 영향력과 확장성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죠.
하버드 대학교
하버드 대학교는 케이팝을 다양한 학문적 관점에서 탐구하는 수업과 연구를 운영 중입니다. 예를 들어 한 수업에서는 케이팝과 〈오징어 게임〉, 〈기생충〉 등을 통해 한국의 성별 역할을 분석한다고 해요. 또한,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는 BTS의 글로벌 성공 사례를 통해 음악 산업과 비즈니스 전략에 미친 영향을 연구했습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캠퍼스는 체육 교과 과정의 일환으로 케이팝 댄스 수업을 개설했습니다. 학생들은 인기 케이팝 곡의 트렌디한 안무를 배우며 케이팝 문화를 체험하죠.
Copyright ⓒ 에스콰이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