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웨딩 스냅` 사기, 예비부부들의 눈물…피해액 최소 11억

`아이폰 웨딩 스냅` 사기, 예비부부들의 눈물…피해액 최소 11억

이데일리 2024-11-26 14:17:0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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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형환 정윤지 기자] 이른바 ‘아이폰 웨딩 스냅 사진’ 관련 전문 업체들이 전문가가 아닌 미숙련 아르바이트(알바) 직원을 투입한다는 의혹이 제기된 후 후폭풍이 거세다. 환불을 요구하는 예비부부가 늘어나며 관련 업체가 줄도산하고 있고 꼬리에 꼬리를 문 폐업에 수십만원의 계약금을 낸 예비 부부들은 돈을 돌려받지 못해 전전긍긍하고 있는 것이다. 피해자들은 집단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본 이미지는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수십만원 지불했는데…미숙련 알바생이 결혼식장서 ‘찰칵’

26일 이데일리의 취재를 종합하면 이날 정오 기준 아이폰 웨딩 스냅 사진 사기 피해자들 중 집단소송을 준비하는 이들은 4716여명, 피해액은 총 11억600만원에 달한다. 집단소송에 참여하지 않거나 개별적으로 대응하는 이들까지 더한다면 피해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모임에서 파악한 폐업 또는 잠적한 업체만 31곳이다.

최근 `아이폰 웨딩 스냅 사진`은 예비 부부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옵션으로 꼽혀왔다. 보정 등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DSLR 웨딩 사진보다 빠르게 받아 볼 수 있고 본 사진이 담아내지 못하는 감성을 느낄 수 있다는 등의 이유에서다. 대다수 아이폰 웨딩 스냅 업체는 대부분 스냅 사진 촬영 작가들도 경력이 많은 전문작가라며 수십만원의 비용을 요구하고 있다.

문제는 해당 작가들이 전문작가가 아닌 초단기 교육을 받은 알바 직원을 인력업체로부터 제공받았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불거지기 시작했다. 이 소식에 예비부부들이 환불을 요구하기 시작했고, 유동성에 문제가 생긴 업체들이 도산한 것이다. 촬영도, 환불도 못 하게 된 예비부부들은 졸지에 피해자로 전락할 수밖에 없게 됐다.

하지만 아이폰 웨딩 스냅 알바는 여전히 횡행하고 있다. 실제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서 아이폰 스냅 알바를 구하는 모집공고를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한 모집공고를 보면 ‘주말 꿀(쉬운) 알바’라고 소개하며 아이폰 소지자는 약 2시간의 사전 교육과 2회의 현장 실습 후 테스트에 통과하면 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었다. 업계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교육도 PPT 띄워놓고 1시간 정도 읽어주는 것이다. 그런 교육으로 비전문가가 전문가처럼 사진을 찍는 것은 불가능”이라며 “그렇게 알바에게 한 건당 5만원의 급여를 주고 나머지는 업체가 챙기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논란이 됐던 업체를 이용했던 김모(31)씨는 “전문 사진작가 같은 느낌은 전혀 없었고 사진도 이상하게 찍어 속상했던 경험이 있다”며 “전혀 전문성이 느껴지지 않았고 친구들 중에서도 사진을 못 찍는 친구들이 찍어준 느낌”이라고 토로했다.

아이폰 웨딩 스냅 사진작가 모집 공고.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업체는 여전히 ‘묵묵부답’…전문가 “결혼서비스법 필요”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들은 이같은 상황에 울분을 토하고 있다. 특히 당장 결혼을 앞두거나 결혼 이후 사진을 받지 못한 예비 부부들은 업체에 계속해서 연락하고 있지만 아무런 답을 얻지 못하고 있다. 지난 23일 결혼한 박모(32)씨는 “온다 했다가 안 온다고 했다가 계속 말도 바뀌고 결국 당일에 나타나지도 않았다”며 “결혼 준비로 신경 쓸게 한 둘이 아니었는데 전혀 생각지도 않았던 게 말썽을 부리니 큰 스트레스였다”고 울상을 지었다.

미숙련 알바생을 고용하는 것이 아닌 정상적으로 경력이 쌓아 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이들은 마른 하늘에 날벼락이라는 반응이다. 계약자들이 환불을 요구하거나 지속적으로 문의가 이어지기 때문이다. 수년째 아이폰 스냅 촬영을 하고 있다는 A씨는 “일부 업체들의 잘못된 행태로 취소 문의나 확인 전화가 하루에 10여통씩 받는다”며 “저희 업체는 1인 업체이고 포트폴리오까지 보여줘도 의심해서 곤란하다”고 토로했다.

전문가들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는 결혼서비스법에 아이폰 스냅과 같은 선호도가 높은 결혼식 옵션도 함께 추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현재 표준계약서가 마련돼 있지 않다 보니 구체적으로 계약 내용이 명시되지 않아 소비자들이 큰 피해를 입어도 구제받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정부에서 예비 부부들의 선호도가 높은 옵션들을 면밀히 검토해 이를 함께 추진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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