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시지는 28억개의 누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 솔루션 FRAME을 개발하고 테스트 단계에 돌입했다고 26일 밝혔다. FRAME은 시장 분석부터 신제품 개발까지 전 과정에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AI(인공지능)기반 혁신 솔루션이다.
현재 간편식 시장은 예측 불가능한 시장 환경 및 소비 형태 속에서 중요한 변곡점을 지나고 있다.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여 제품을 내놓는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대량 맞춤화' 전략으로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을 발 빠르게 선보이는 방식으로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FRAME은 이러한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프레시지가 보유한 방대한 제품 개발 노하우와 시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된 차별화된 AI 솔루션이다. 시중 제품의 용량, 성분 등 기본 정보부터 소비자 리뷰, 시장 환경 데이터까지 총 28억 개의 자체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공률을 분석해 시장성 높은 최적의 제품 개발을 지원한다.
특히 해당 솔루션의 핵심이 되는 방대한 데이터는 지난 5년간 프레시지가 체계적으로 축적해 온 것으로, 국내 식품 업계 내 독보적인 데이터 자산을 자랑한다.
프레시지 FRAME은 제품 개발 단계의 효율성도 크게 개선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FRAME을 통해 2~3개월 이상 소요되던 시장 분석 및 관능 테스트 등의 단계를 간소화시켜서 약 100개의 신제품을 한 달여 만에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개발 단계의 효율화를 통해 주관적인 판단을 최소화하고, 개발 비용을 약 70%가량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프레시지는 오는 12월부터 대형유통사와 함께 FRAME을 통한 신제품 6개를 개발 테스트한다. 프레시지는 면밀한 테스트를 거쳐 내년 1분기 내 FRAME을 본격 도입하고 제품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정진희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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