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인사이드]화성 등 후보지 주민 강력 반발...경기도, 내년 후보지 유치 공모 추진
경기국제공항 후보지로 선정된 화성시, 평택시, 이천시의 여론이 심상치 않다. 경기도는 연구용역 등을 거쳐 입지 적합성을 검토한 결과라고 밝혔지만 이들 지역에서는 현재 수원에 있는 군공항 이전의 사전 포석 아니냐는 입장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시민사회를 주축으로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국제공항 유치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25일 경기도에 따르면 국제공항 후보지로 △화성시 화성호 간척지 △평택시 서탄면 △이천시 모가면 3곳이 선정됐다. 도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미국연방항공청(FAA) 규정 등을 준용해 10개 지역을 대상으로 공역, 기상, 장애물, 소음, 접근성, 확장성 등을 고려해 입지 적합성을 검토했다고 밝혔다. 용역을 진행한 결과 공항 부지면적 270만㎡, 활주로 3200m 1개를 기준으로 했을 때 후보지로 선정된 3곳 모두 비용대비편익(B/C) 지수가 1.0 이상으로 경제성이 확보됐다.
2040년 경기도 인구가 1479만명까지 증가하고, 이에 따라 항공화물 수요도 대폭 증가한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경기국제공항이 만들어지면 인천공항·김포공항과 함께 복수 공항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국제공항 배후지에 첨단산업 중심의 공항경제권을 구축해 특화발전시키겠다는 방침이다.
도는 내년 2~10월 배후지 개발전략 수립을 위한 후속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3개 시를 대상으로 유치 공모를 추진, 내년 말께 공모 결과를 토대로 국토교통부의 '제7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6~2030)'에 반영될 수 있게 건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넘어야 될 산은 많다. 국토부 상위 계획에 반영되더라도 사전·예비타당성조사 등 사업성 검증을 받아야 한다. 현재 전국에 15곳의 공항 중 10곳의 공항이 적자인 상황이다. 앞으로 가덕도신공항, 새만금신공항 등 9개 공항이 신설될 예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추진력을 얻으려면 지역 주민들의 절대적 지지가 필수다. 그러나 반대 목소리가 더 크다. 도는 경기국제공항이 수원군공항 이전과 무관한 순수 민간공항 건설이라고 하지만 화성 주민들은 다르게 받아들이고 있다. 이미 국방부가 2017년 화성시 화옹지구를 수원군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로 발표해 군공항 이전의 사전 포석이라는 것이다. 앞서 국방부는 2017년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현재 군 공항으로부터 약 30㎞ 떨어진 간척지인 화성시 화옹지구를 예비 이전 후보지로 선정했지만, 화성시의 반대로 사업이 중단됐다.
화성지역 시민단체는 '원전투비행장 화성 이전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를 구성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범대위는 지난 12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국제공항 후보지에서 '화성 간척지'를 제외할 것을 밝혔다. 이들은 소음 피해가 가중되고, 군 비행장 고도 제한 규제로 인한 지역 개발에 차질을 빚는다며 후보지 지정에 반대한다고 했다.
평택시와 이천시는 아직까지 관망하는 분위기다. 아직 공항 배후지 개발에 대해 주민들이 납득할 만한 인센티브가 주어지지 않은 상태다. 다만 평택의 경우 주한미군기지가 있고, 시 전체의 38%가 군사기지법에 따른 비행안전구역으로 묶여 있어 개발에 제한적이었다. 이천시 모가면의 경우 현재 주둔하고 있는 육군항공사령부의 군 헬기 소음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경기도 내 추가 국제공항 건설에 신중한 입장이다. 윤문길 항공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수도권에 이미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이 있는데, 또 국제공항이 필요한 건지에 대한 당위성이 부족하다”며 “김포공항도 지금 활용이 100%된다고 보지는 않는다. 인천공항도 역할을 다각화하면 두 공항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떤 항공사를 유치할 것인지, 재원 조달은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명확하지 않다”며 “경기도에서 용역을 진행했다고 하는데 제3자 검증이 이뤄졌는지 확인해야 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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