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경제전망] 한은 금통위·미 블랙프라이데이 '주목'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주간경제전망] 한은 금통위·미 블랙프라이데이 '주목'

머니S 2024-11-25 05:31:00 신고

주간 경제 전망. /그래픽=김은옥 기자 주간 경제 전망. /그래픽=김은옥 기자
11월 마지막주에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와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에 이목이 쏠릴 예정이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11월 MSCI(신흥국지수) 반기 리뷰 결과에 따른 리밸런싱이 진행된다. MSCI 지수는 미국 투자은행인 모건 스탠리가 만들어 발표하는 세계 주가지수다. MSCI는 3개월에 한 번씩 편·출입 종목을 변경하는데 이를 '리밸런싱'이라 한다. 지수에 편입되면 글로벌 펀드가 이들 종목을 기계적으로 일정 비율 매수하므로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커져 투자자들의 주목이 예상된다.

11월 4주차 주간 경제 주요 일정. /그래픽=김은옥 기자 11월 4주차 주간 경제 주요 일정. /그래픽=김은옥 기자
같은날 미국 댈러스 연방준비은행 제조업 활동 지수가 발표된다. 지난달엔 -3으로 기준선 0을 밑돌았지만 이 수치가 30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였다.

26일에는 한국은행이 11월 소비자심리지수를 발표한다. 지난달 소비자들의 체감 경기는 살짝 살아나는 분위기였다. 두 달 연속 하락세에서 벗어나면서 석 달 만에 반등했다.

미국 주요 경제 지표들이 오는 27일 나온다. 미국 연방준비위원회가 인플레이션 핵심 데이터로 주목하는 개인소비지출과 PCE 가격지수가 나올 예정이다. 최근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기준 금리인하 속도 조절 시사 발언과 트럼프발 인플레이션 상승 우려가 겹치면서 물가 지표가 다시 주목받았다.

오는 28일은 미국 추수감사절로 휴장이다. 연말이 다가오면서 쇼핑 시즌이 시작된다. 오는 29일 1년 중 가장 큰 할인 행사 '블랙 프라이데이'가 예정돼 있다. 이날 미국 증시는 한국시간 오전3시로 조기 폐장 예정이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