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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시대는 흐르고 형태가 바뀌어도 변치 않을, 가족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묻다. 이승기·김윤석의 화끈한 변신, 믿보배들의 따뜻한 앙상블로 추운 겨울을 녹일 전망이다. 유머와 감동, 통찰까지 녹인, 잘 빚은 만두처럼 속이 꽉 찬 가족 코미디 ‘대가족’(감독 양우석)이다.
21일 서울 송파구 롯데시네마 롯데월드타워점에서 열린 영화 ‘대가족’(감독 양우석)의 기자간담회에는 배우 김윤석, 이승기, 박수영, 그리고 양우석 감독이 참석해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대가족’은 스님이 된 아들(이승기 분) 때문에 대가 끊긴 만두 맛집 ‘평만옥’ 사장(김윤석 분)에게 세상 본 적 없던 귀여운 손주들이 찾아오면서 생각지도 못한 기막힌 동거 생활을 하게 되는 가족 코미디다.
‘대가족’은 천만 영화 ‘변호인’과 흥행작 ‘강철비’를 배출한 양우석 감독의 스크린 연출 컴백작이다. 시대 정신과 문제의식, 휴머니즘을 녹인 작품들로 관객을 감동시킨 양우석 감독이 이번엔 ‘가족’을 화두로 휴먼 코미디 장르로 돌아와 기대가 컸다. 특히 매 작품 울림있는 연기로 연기 장인에 등극한 배우 김윤석이 ‘대가족’을 통해 필모그래피 처음 가족 코미디 장르에 도전한 것은 물론, 가수 겸 배우 이승기가 직접 삭발까지 감행하며 스님 캐릭터로 연기 및 비주얼에서 파격 변신을 선보여 화제를 모은다. 두 사람은 각각 수십 년 전통의 노포 맛집을 고집스레 이끌어온 ‘평만옥’ 사장 함무옥, 촉망받는 의대생에서 속세를 떠나 주지 스님이 된 아들 함문석 역을 맡아 서먹한 부자 관계를 연기했다. ‘대가족’은 스님이 된 아들 함문석 때문에 대가 끊길 상황에 처하면서 갈등의 골도 깊어진 ‘평만옥’ 사장 함무옥에게 어느 날 함문석의 자식이라고 주장하는 어린 남매가 찾아오며 벌어지는 소동극 같은 작품이다. 이 영화의 주인공 함무옥은 스크루지처럼 뭐든 아끼는 구두쇠에 꼬장꼬장하고 불같은 성정으로 아들 함문석마저 외면한 외롭고 결핍많은 인물이다. 영화는 속세를 떠난 스님 함문석에게 어떻게 숨은 자식이 생길 수 있었는지 거슬러 올라가는 과정을 유쾌한 코믹 막장극처럼 풀어 곳곳에서 웃음을 자아낸다. 동시에 고집스레 전통과 뿌리에 집착하던 함무옥이 갑작스레 찾아온 어린 손주들을 만나고, 그들과 시간을 보내며 진정한 가족, 부모의 의미를 깨닫고 변화하는 과정을 통해 따뜻한 인간애적 가치가 무엇인지를 질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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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대가족’은 한국사회에서 ‘가족’의 의미는 무엇인지 질문해온 양우석 감독의 오랜 고민이 담긴 작품이라고. 양우석 감독은 “이 영화에 코믹한 터치도 있고 휴먼드라마도 있어서 전작들과 결이 다를 거라 많이들 생각하시는데 제 입장에선 ‘변호인’, ‘강철비’도 그렇고 ‘대가족’ 역시 똑같다. 저로선 이 모든 작품들이 우리 사회에 꼭 이 시기에 이런 이야길 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만든 작품들”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대가족’의 경우 지금, 어쩌 지금면 대한민국이란 사회에서 ‘가족’이 현재 가장 큰 화두가 아닐까 생각하며 만든 작품이다. 이 문제를 짧지 않은 시간동안 고민해왔다. 지난 한 세대, 여러 세대를 거치며 가족의 형태가 많이 변했지만, 가족의 의미는 제대로 잘 다뤄지지 않은 듯하더라. 그래서 ‘대가족’이란 작품을 하게 됐다”고 ‘대가족’을 선보이게 된 계기를 밝혔다.
‘대가족’은 함무옥과 함문석의 관계, 두 부자를 찾아온 어린 민국(김시우 분)-민선(윤채나 분) 남매의 존재, 이들을 둘러싼 주변 인물들의 관계를 통해 가족의 의미와 가족애, 인간적인 가치들을 조명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불교의 교리와 가치를 상당 부분 녹여낸 대사 및 장면들이 눈길을 잡아끈다. 속세 시절 함문석이 별 생각없이 행했던 작은 행동이 수많은 사람들의 탄생과 삶에 영향을 끼친 과정, 주지 스님 함문석이 신자들에게 한 강연에서 세상이 우리의 부모이며, 연결돼있음을 강조하는 대목들은 ‘세상의 모든 현상과 사물은 따로 떨어져 존재할 수 없음’을 설파한 불교의 ‘연기설’을 떠올리게 한다. 제도와 혈연, 시대의 변화, 종교의 변화를 떠나 우리에게 찾아온 모든 인연들이 가족이며 어떤 것과 대체할 수 없을 만큼 소중하고 값짐을 강조하는 장면들도 마찬가지다.
양우석 감독은 이에 대해 “가족이라는 건 형태가 잘 안 변하면서, 오랜 기간 인류를 보수적으로 만드는 존재였다. 하지만 한국사회에선 가족의 형태, 의미가 굉장히 많이 변했다. 인류사 어딜 봐도 이렇게 급격히 가족의 형태가 변한 곳이 없을 정도로 빨리 많이 변했다”라며 “제가 천착한 것도 그런 부분이다. 함무옥이란 캐릭터는 변치 않는 가족관을 그대로 갖고 있는 인물이다. 한옥이 있던 종로에 빌딩이 올라가며 변하면서도 본인이 살던 한옥을 반드시 지키려 버텨온 사람 그래서 종로에 빌딩이 올라가고 변하는 과정에서도 본인이 산 한옥은 반드시 지키려고 버틴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함무옥이라는 캐릭터를 구축하며 1년 정도를 고민했다, 그러면서 ‘삶이란 인내하고 버티는 것’이란 말하는 캐릭터로 연결이 됐다. 그렇다면 그의 아들, 함무옥의 반대편에 있는 사람은 어떤 사람이 될 수 있을까 고민을 했다. 가족의 연을 끊는 사람이 되지 않을까 싶더라. 인간이 가족의 연을 자기 의지로 끊을 수 있는 대표적인 일은 ‘출가’가 아닐까 생각이 들었고, 스님 캐릭터를 그리는 과정에서 불교 공부를 더 파볼 수밖에 없었다. 원래도 불교에 관심이 많았지만 이번 영화로 더 공부를 하게 됐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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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나이에 주지스님까지 올라 신도와 대중의 존경을 받는 함문석은 함무옥 앞에서 만큼은 정없는 속세의 아들이 된다. 집 안 제사는 빠지지 않는 조건으로 출가해 꾸준히 약속을 지키지만, 아버지와의 대화는 부족한 함문석과 그런 아들을 고집스럽고 냉랭히 마주하는 함무옥의 관계가 지금 우리 주변의 서먹한 현실 부모 자식 관계를 떠올리게 한다. 김윤석과 이승기는 부자가 각자 다른 방식으로 어린 남매들과 가족을 지키는 과정을 통해 오랜 갈등의 골과 소통의 단절을 서서히 좁혀나가는 과정을 흡인력있게 표현한다. 특히 김윤석은 결핍 많고 고집스러워 답답하지만 미워할 수 없는 따뜻한 성정을 지닌 캐릭터 ‘함무옥’을 입체적으로 그려 이전의 필모그래피와 또 다른 결의 인간성을 보여준다. 오랜만에 스크린 복귀에 나선 이승기의 연기 변신도 반갑다. 이승기가 맡은 주지스님 함문석은 ‘대가족’ 속 모든 소동의 열쇠가 되는 설정 때문에 극적 전개와 분위기 반전 등을 이끄는 주요 캐릭터다. 이승기는 속세를 떠난 스님으로 통달한 모습부터 그럼에도 아버지 함무옥 등 가족 관계에서만큼은 인간 함문석이 될 수밖에 없는 캐릭터의 딜레마를 설득력있게 그려냈다. 만남과 소동, 화해를 거쳐 큰 스님이 가르친 아이와 부모의 관계, 부처의 뜻이 무엇이었는지 피부로 깨닫는 성장의 모습도 표현했다.
김성령, 강한나, 박수영부터 아역 김시후, 윤채나 등 주변 인물을 연기한 조연 및 아역들의 열연과 앙상블도 알차다. 전 연인에서 찐친이 된 한가연(강한나 분)과 함문석(이승기 분)의 찐한 우정, 쌈인 듯 썸인 듯 티격태격하면서도 누구보다 함무옥의 마음을 이해하는 방여사(김성령 분)와의 로맨스, 깁스를 핑계삼아 주지스님과 ‘평만옥’ 가족들을 부려먹는(?) 능청스러운 수행승 인행(박수영 분)까지. 다채로운 캐릭터들이 극을 빈틈없이 메우며 든든히 지원사격한다.
12월 11일 개봉. 러닝타임 107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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