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올리브영의 뷰티 리테일 노하우가 집약된 신규 매장이 마침내 성수 상권에 문을 열었다.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은 서울 성동구에 최초의 혁신매장인 '올리브영N 성수'를 열었다고 22일 밝혔다. 총 5개층, 면적 약 1400평(4628㎡)으로 올리브영 매장 중 최대 규모다. 이중 1~3층이 판매 공간으로 운영된다.
올리브영N 성수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과 새로운 상품 큐레이션을 제안하는 매장이다. 미래 지향성을 나타내는 새로움(New)과 다음(Next), 브랜드와 트렌드를 인큐베이팅한다는 의미의 둥지(Nest), 고객 및 협력사 관계(Network)의 등 무한한 확장성과 가능성을 제곱(N)으로 표현했다.
성수 상권은 최신 뷰티·패션·식음료(F&B) 트렌드의 성지로 꼽힌다. 올리브영이 1호 혁신매장을 선보일 지역으로 성수를 낙점한 이유 중 하나다. '현지인처럼 여행하기(Travel like the locals)'가 글로벌 MZ세대의 트렌드가 되면서 성수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한 상황도 고려했다. 올해 1~10월 성수 지역 내 올리브영 매장의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약 90% 늘었는데, 같은 기간 외국인 매출은 300% 가까이 급증했다.
이선정 올리브영 대표는 "한국은 물론 글로벌 2030세대가 즐겨 찾는 상권에 개점한 '올리브영N 성수'는 올리브영의 새로운 전략과 시도를 가장 먼저 선보이는 '글로벌 K뷰티의 랜드마크' 매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12개 전문관 구성…협력사 위한 '커넥트 스튜디오'·VIP 회원 전용 '멤버스 라운지' 마련
올리브영N 성수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주제로 다양한 큐레이션이 모인 빌리지' 콘셉트로 디자인됐다. 단순히 많은 상품을 진열하기보다는 글로벌 MZ세대의 소비 특성을 기반으로 △최신 K뷰티 트렌드를 큐레이션해 소개하고 △오프라인 매장이 선사하는 경험을 극대화하며 △협력사 및 고객과 상생·소통이 가능한 공간으로 설계했다.
올리브영의 감각으로 엄선한 트렌드를 소개하는 '트렌드파운틴'부터 카테고리별 12개 전문관, 올리브영N 성수 한정 상품을 판매하는 '더 코너 굿즈숍', K팝 아티스트의 팝업스토어가 열리는 K팝 특화존 '케이팝 나우' 등이 마련됐다.
먼저 1층 'N.PLAYGROUND'는 성수 상권의 핵심 고객인 국내외 MZ세대의 니즈를 고려, 상품 판매 보다는 '체험'에 초점을 두고 공간을 구현했다.
올리브영의 감각으로 엄선한 가장 트렌디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콘텐츠테인먼트 팝업 쇼룸 'Trend Pod by OLIVE YOUNG', 늘 새로운 트렌드가 샘솟는다는 의미를 담은 미래전략 MD의 전시형 체험 공간 'TREND FOUNTAIN' 등이다. 'TREND FOUNTAIN'의 첫 전시는 올리브영 25주년 생일파티를 콘셉트로 '올리브영 어워즈' 수상 브랜드들과 함께하는 파티 공간으로 꾸몄다. 매월 바뀌는 전시는 'N's Paper'라는 매거진으로 아카이브 예정이다. 최초의 기념품샵 'The Corner Goods Shop'과 맛있는 건강 간식 브랜드 'Delight Project'의 오프라인 매장도 '숍인숍'으로 만나볼 수 있다.
2층 'BEAUTY&CULTURE'는 일상에 영감을 주는 뷰티, K팝, 팬시까지 다채로운 K컬쳐 전반의 콘텐츠를 집약했다.
'Perfume Library'는 갤러리 콘셉트의 공간에서 작품을 즐기듯 향 브랜드와 상품을 체험할 수 있다. 'Color Makeup'에서는 가장 뜨는 메이크업을 받아볼 수 있는 '터치업 서비스', 퍼스널 컬러에 맞춰 상품을 제조해보는 컨설팅 서비스, 출시 전 상품을 미리 테스트해보고 투표할 수 있는 것까지 서비스와 상품, 콘텐츠를 연결해 풍부한 체험을 제공한다.
10대 고객과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특별한 공간도 마련했다.
'Hot&New Express'는 K컬쳐 트렌드를 담는 공간으로 국내외 Gen-Z 세대가 열광하는 상품군이나 트렌드를 카테고리 상관없이 선보일 예정이다. 오픈 시점에는 '팬시 소품샵'을 콘셉트로 나만의 감각을 뽐낼 수 있는 핫하고 새로운 소품들을 선뵌다. 'Men's Edit'은 기초, 색조, 헤어, 스타일링 등 남성을 위한 모든 것을 한 공간에 모아 제안하는 스타일링 편집숍이다. 솔루션존에서는 브로우 디자인 서비스도 받아볼 수 있다.
3층 'SKIN&WELLNESS'에서는 올리브영이 제안하는 건강한 아름다움의 철학이 담겼다.
스킨스캔 서비스로 피부 상태를 진단받고, 성분 큐레이션에 따라 피부 고민에 맞는 상품을 직접 찾아볼 수 있는 'Active Skincare'부터 올리브영의 전문 뷰티 컨설턴트와 에스테틱 브랜드 테라피스트를 통해 전문 스킨케어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Skin Fit Studio'까지 새로운 뷰티&웰니스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일상 속 신체적, 정신적 4대 고민에 맞춰 삶의 질을 높여주는 상품들을 큐레이션한 최초의 웰니스 공간 'Wellness Edit'도 마련했다. 잘 먹기, 잘 움직이기, 잘 쉬기, 잘 자기 4개의 콘셉트로 웰니스 라이프 가이드를 제공한다.
올리브영 입점 브랜드들이 마케팅을 위한 라이브 콘텐츠를 진행할 수 있는 전용 공간인 '커넥트 스튜디오. = 추민선 기자
K뷰티 업계 상생을 위한 협력사 소통 공간이 마련된 점도 특징이다. 올리브영 입점 브랜드들이 마케팅을 위한 라이브 콘텐츠를 진행할 수 있는 전용 공간인 '커넥트 스튜디오'가 조성됐다. 글로벌 바이어와 잠재적 협력사들과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할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과 협력사들이 공동 세미나와 콘퍼런스 등을 운영할 수 있는 협업 공간도 마련됐다.
올리브영 VIP 회원을 위한 시설도 도입됐다. 올리브영 최상위 등급 회원인 '골드 올리브'와 '올리브영 현대카드' 소지자는 '올리브 멤버스 라운지'에서 특화 F&B 메뉴와 뷰티 프로그램 등 차별화된 혜택을 즐길 수 있다.
글로벌 고객을 고려해 다국어로 매장을 안내하는 것은 물론, 외국어 가능 직원을 배치하고 영어로 상품명이 병기되는 전자라벨도 적용했다. 디지털 기능이 강화된 점도 눈에 띈다. 매장 안내 키오스크와 QR코드를 활용한 서비스 예약 시스템 등이 도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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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립 25주년 올리브영, 향후 과제는 '글로벌 플랫폼' 도약
올해로 창립 25주년을 맞은 올리브영은 1999년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1호점을 열며 사업을 시작했다. 국내 환경에 맞춰 의약품이 아닌 뷰티 카테고리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한국형 드럭스토어(H&B스토어)' 모델을 만들었다. 2008년 부산에 첫 지방 매장을 열면서 전국 단위 사업자로 거듭났다. 이후 한국형 코스메슈티컬 스킨케어 브랜드인 닥터자르트, CNP와 1세대 스킨케어 인디브랜드 아이소이, 메디힐 등 유망한 국내 중소 브랜드를 발굴하며 K뷰티 산업과 동반성장했다.
상품 큐레이션 뿐만 아니라 플랫폼 차원에서도 발 빠른 혁신을 이어왔다. 2014년 모바일 앱을 출시하고, 2017년 공식 온라인 온라인몰을 출시해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했다. 2018년에는 화장품업계 최초의 당일배송 서비스인 '오늘드림'을 출시, 온라인몰과 오프라인 매장을 연계한 옴니채널 전략을 성공적으로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같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올리브영의 국내 회원 수는 1500만명을 돌파했다.
향후 올리브영의 과제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확장하며 글로벌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것이다. 국내 오프라인 매장이 방한 외국인의 쇼핑 필수코스로 자리잡은 것처럼, 해외에서도 존재감을 키워나가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올리브영은 글로벌시장에서 △자체 브랜드의 해외 현지 온·오프라인 채널 입점을 통한 K뷰티 인지도 제고(브랜드 사업) △외국인 대상 온라인몰인 '올리브영 글로벌몰'과 연계한 글로벌 옴니채널(글로벌 커머스 사업)의 투트랙 전략을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선정 대표는 "지난 25년 동안 올리브영이 끊임 없는 혁신과 도전을 통해 국내 중소 브랜드들과 동반성장해 온 것처럼 '글로벌 K뷰티 플랫폼'으로 향하는 여정도 뷰티부터 웰니스,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는 K브랜드들과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