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SOOP 플랫폼에서 버추얼 생태계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SOOP 플랫폼에서의 버추얼 생태계 확장은 다양한 버추얼 스트리머들의 유입과 새로운 버추얼 스트리머들이 등장 때문으로 분석된다. 버추얼 스트리머들은 게임, 스포츠, 음악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독창적인 콘텐츠를 선보이며 계속해서 활동 범위를 넓히고 있다.
21일 SOOP에 따르면, 올 상반기 SOOP의 버추얼 카테고리 전체 평균 방송 수는 지난해 하반기 대비 273%가 늘었다. 반년도 되지 않아 4배 가까운 성장세다.
단순히 숫자만 늘어난 것이 아니다. 버추얼 스트리머들은 SOOP의 유저들과 활발히 소통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캐릭터를 구축, 전에 없던 새로운 콘텐츠들로 플랫폼에 활력을 더하고 있다.
이러한 열풍에 기존 스트리머도 자신의 버추얼 캐릭터를 만들어 또 다른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또 버추얼 스트리머들의 콘텐츠는 기존 콘텐츠들과의 융합을 통해 가상의 공간에서 벗어나 합동방송, 토크쇼, 팬미팅 등 오프라인으로도 확대되고 있다.
지난 4월 진행된 인기 스트리머 감스트와 버추얼 아이돌 그룹 이세계아이돌의 멤버 고세구의 합동 콘텐츠의 인기는 대단했다. 주제는 축구와 아이돌 그룹 관련 이야기로 콘텐츠 자체에 대한 특별함은 적었지만, 버추얼 스트리머가 일반 스트리머와 현실에서 만나는 장면에 5만여 명이 넘는 유저가 몰린 것.
버추얼 스트리머와 일반 스트리머가 야외에서 데이트하는 콘텐츠도 진행됐다. 스트리머 홍타쿠와 버추얼 스트리머 류채아는 일일 연인으로 분해 홍대 거리에서 쇼핑을 하고 길거리 음식을 사 먹는 콘텐츠를 진행하기도 했다. 비록 류채아는 작은 태블릿 안에서만 활동할 수 있었지만, ‘홍타쿠’의 도움으로 둘은 실제 데이트하는 것처럼 소통하며 유저들에게 신선한 재미를 전했다.
이처럼 버추얼 스트리머들이 오프라인에서 다른 스트리머와 만나 소통하는 것은 더이상 놀라운 일이 아니다. 버추얼 스트리머는 이제 ‘버추얼’이라는 하나의 카테고리로를 넘어 게임, 스포츠, 음악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 참여하는 일반 ‘스트리머’로 인식되고 있다.
기존의 일반 스트리머들도 본인의 버추얼 아바타를 만들어 버추얼 영역에 참가, 생태계를 확장시키고 있다. 지난 7월 게임 스트리머 김민교는 이색적인 모습의 캐릭터로 버추얼 공식 방송 ‘V정상회담’에 게스트로 참여했다. 또 SOOP에서 뛰어난 노래실력으로 사랑받고 있는 스트리머 이사호는 최근 새로운 아바타를 통한 버추얼 걸그룹 데뷔에 나섰다. 오디션 ‘버진스를 찾아라’를 통해 선발된 멤버들과 함께 노래를 연습하고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을 선보인 결과, 지난 10월 콘서트 ‘4WORD’를 성료했다.
이외에도 SOOP의 다양한 스트리머들이 버추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음악 스트리머 가습기는 새로운 버추얼 아바타를 통해 시그니처 음악 토크쇼 ‘습케치북’을, 안예슬띠, 예대오빠, 라파팜 등 음악 스트리머들은 SOOP의 공식 음악 콘텐츠 ‘락케스’에서 버추얼로 데뷔했다. 심지어는 SOOP의 채정원 e스포츠&게임콘텐츠사업부문장도 버추얼 스트리머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SOOP 청문회’ 콘텐츠에서 버추얼 캐릭터를 통해 소통한 바 있다.
버추얼 스트리머들은 가상과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에서도 유저들과의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 대형 공연장에서 단독 콘서트를 열고, 길거리에서 버스킹 무대를 선보이는 등 현실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콘텐츠에 참여해 유저들과 직접 소통하고 있다. 또 자신의 IP를 활용해 콘텐츠를 더욱 현실감 있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굿즈들도 선보이고 있다.
SOOP은 이러한 오프라인 버추얼 생태계 확장을 위해 다양한 행사와 서비스를 마련 중이다. 지난주 지스타 2024 SOOP 부스에서는 버추얼 음악 콘서트 ‘숲vㅓ스타’와 버추얼 퀴즈쇼 ‘이세계오락실’ 등 다양한 버추얼 프로그램을 진행, 현장에 있는 팬들과 음악과 퀴즈 등으로 소통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다.
이외에도 SOOP은 올해 연말 진행될 SOOP의 새로운 시상식에서도 다양한 버추얼 스트리머들이 참여하는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스트리머나 유저들이 직접 굿즈를 만들고 판매할 수 있는 ‘스트리머 굿즈 원스톱 제작 서비스’, ‘버추얼 라이브 커머스’ 등을 통해 버추얼 스트리머와 유저들이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접점들을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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