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개발 생성형 AI 모델 2세대 ‘삼성 가우스2’ 공개

자체 개발 생성형 AI 모델 2세대 ‘삼성 가우스2’ 공개

이뉴스투데이 2024-11-21 10:00:00 신고

21일 진행된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코리아 2024’에서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전경훈 사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21일 진행된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코리아 2024’에서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전경훈 사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모델의 2세대 ‘삼성 가우스2’가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21일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코리아 2024(Samsung Developer Conference Korea 2024, SDC24 Korea)’를 온라인으로 개최한 가운데 AI와 관련된 미래 전망을 공유했다.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코리아’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과 소통하고 협력하기 위해 2014년부터 매년 개최돼오고 있으며, 올해로 11주년을 맞았다.

이날 콘퍼런스에서는 △생성형 AI △소프트웨어(SW) 플랫폼 △IoT △헬스케어 △통신 △데이터 등 제품에 탑재된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연구 분야는 물론 오픈소스 개발 문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세션이 마련됐다.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전경훈 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인공지능과 데이터 분석과 같은 최신 소프트웨어 기술 확보에 집중하여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고 고객의 삶을 개선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삼성전자 고유의 생성형 AI 모델인 '삼성 가우스2'를 공개하고, 향상된 성능과 효율, 그리고 활용 방안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업무 생산성 향상과 단계적 제품 적용으로 더욱 편리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키노트 발표에서 지난해 처음 공개한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1(Samsung Gauss1)’의 후속 모델인 ‘삼성 가우스2(Samsung Gauss2)’를 공개했다.

삼성전자 삼성리서치 이주형 부사장이 ‘삼성 가우스2’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삼성리서치 이주형 부사장이 ‘삼성 가우스2’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 가우스2는 언어·코드·이미지 통합 멀티모달(Multimodal) 모델로 기존 삼성 가우스1과 달리 여러가지 데이터 유형을 동시 처리할 수 있는 2세대 버전이다. 서비스 용도에 따라 △콤팩트(Compact) △밸런스드(Balanced) △슈프림(Supreme) 세 가지 모델로 구성돼 있다.

‘코드아이(code.i)’는 사내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지원하는 '삼성 가우스' 모델의 코딩 어시스턴트 서비스이다. 최근에는 삼성 가우스2 모델로 업그레이드돼 DX부문의 사업부 및 일부 해외 연구소에서 활용되고 있다.

코드아이는 작년 12월 서비스 시작 시점 대비 현재 월별 사용량은 약 4배 이상 증가했고, 삼성전자 DX부문 전체 SW 개발자의 약 60%가 사용하고 있다.

삼성 가우스 포탈(Samsung Gauss Portal)은 삼성 가우스의 대화형 AI 서비스로 △문서 요약 △번역 △메일 작성 등 DX부문 직원들의 다양한 사무 업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해외 법인으로 서비스가 확대됐다.

또 삼성전자는 올해 8월부터 삼성 가우스를 콜센터에 적용해 상담 내용을 자동 분류하고 요약하는 등 상담원의 업무를 보조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향후 삼성 가우스2를 통해 코드아이 서비스의 지속적인 성능 개선, ‘삼성 가우스 포탈(Samsung Gauss Portal)’의 자연어 질의응답 성능 향상, 표와 차트의 이해, 이미지 생성 등 멀티모달 기능을 지원해 사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 라는 AI 비전 아래, 사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고 즐거운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전 제품 군에 AI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향후 지식 그래프(Knowledge Graph) 기술과도 결합해 한층 강화된 개인화 서비스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 가우스2 발표에 이어 삼성의 플랫폼에 대한 고객경험을 주제로 △스마트싱스(SmartThings) 플랫폼 고객 경험 △소프트웨어 플랫폼 고객경험 향상에 대한 키노트가 이어졌다.

이후 △헬스케어의 미래와 삼성 헬스 에코시스템 전략 △생성형 AI를 통한 스마트싱스(SmartThings) 고객 VOC 경험 개선기 △코드아이: 삼성의 AI 코딩 어시스턴트를 이해하다 △당신의 일상에 활력을 더하는 TV 기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허브 소개 △AI 비전(Vision) 기술과 데이터 활용을 통한 삼성 가전 AI 솔루션 등 총 29개의 다양한 기술 세션이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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