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다를 것” 홍명보, 같은 결과에... “팔레스타인은 좋은 팀”

“이번엔 다를 것” 홍명보, 같은 결과에... “팔레스타인은 좋은 팀”

이데일리 2024-11-20 13:58:50 신고

19일 오후(현지시간) 요르단 암만 국제경기장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3차 예선 B조 한국과 팔레스타인의 경기.
한국 축구대표팀 홍명보 감독이 착석해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스타in 허윤수 기자] 설욕을 다짐했던 홍명보 축구 대표팀이 감독이 똑같은 결과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은 19일(한국시간) 요르단 암만의 암만 국제 경기장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3차 예선 B조 6차전 원정 경기에서 팔레스타인과 1-1로 비겼다.

4연승을 마감한 한국(승점 14)은 4승 2무로 올해 일정을 마쳤다. 조 1위는 지켰으나 이라크(승점 11)와의 승점 차가 줄어들며 거센 추격을 받게 됐다. 또 B조 팀 중 유일하게 팔레스타인을 한 번도 이기지 못했다.

국제축구연맹(FIFA) 순위 22위와 100위의 대결. 객관적인 전력에서 홍명보호가 크게 앞섰으나 갚아야 할 빚이 있었다. 지난 9월 한국은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팔레스타인과의 1차전에서 0-0 무승부에 그쳤다. 패배와 같은 굴욕적인 무승부였다.

19일 오후(현지시간) 요르단 암만 국제경기장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3차 예선 B조 한국과 팔레스타인의 경기.
한국의 홍명보 감독이 주장 손흥민이 상대 수비에 의해 공격이 저지된 뒤 아쉬워하는 모습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당시 홍 감독 체제에서 첫 경기였으나 감독 선임 과정에서의 불공정성 논란으로 팬들의 야유가 쏟아졌다. 여기에 좋지 못한 잔디 상태까지 더해지며 대표팀이 제 기량을 발휘하지 못했다.

이번 경기를 앞둔 홍 감독과 주장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의 각오가 남다른 이유였다. 먼저 손흥민은 쿠웨이트전 직후 “(팔레스타인전에서) 출발이 좋지 않아서 많은 팬께서 걱정하셨다”라며 “잘 준비해서 올해 마지막 A매치를 승리로 장식하겠다”라고 의지를 드러냈다.

홍 감독도 경기 전 공식 기자회견에서 “1차전 때는 우리 분위기가 어수선한 측면도 있었으나 이번엔 더 나은 경기를 할 것”이라며 “(지난 맞대결 때와는) 다른 경기를 펼칠 수 있게 준비했다”라고 승리를 다짐했다.

각오가 무색하게 이번에도 결과는 같았다. 오히려 선제골을 내준 뒤 손흥민의 동점 골로 균형을 맞췄다. 이후 공방을 주고받으며 위험천만한 상황도 나왔다.

경기 후 홍 감독은 “결과적으로 무승부를 기록해 아쉽다”라며 “선수들은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줬다”라고 돌아봤다. 아울러 “원정 2연전을 치르며 체력적으로 어려움도 있었고 후반전에 선수들이 지쳐가는 모습이 보였다”라고 덧붙였다.

19일 오후(현지시간) 요르단 암만 국제경기장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3차 예선 B조 한국과 팔레스타인의 경기.
팔레스타인과 1-1로 경기를 마친 뒤 한국축구대표팀 선수들이 아쉬운 표정으로 응원해준 교민과 응원단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는 “올해 마지막 A매치인데 승리하지 못해 팬들에게 미안한 마음뿐”이라며 “지난 5경기를 제외하고 오늘 경기를 놓고 보면 더 발전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한국에서 전체적으로 돌아본 뒤 내년 3월 재개되는 경기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겠다”라고 말했다.

지난 9월에 이어 이번에도 홍명보호는 팔레스타인을 넘지 못했다. 전력 차를 고려하면 씁쓸한 무승부다. 홍 감독은 “두 경기 모두 승리하지 못했다”라며 “개인적으로 이번 경기를 준비하며 팔레스타인이 좋은 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경기 내내 투쟁하는 모습이 좋았다”라고 엄지를 치켜세웠다.

홍 감독은 부임 후 잘된 점에 대해 “짧은 준비 기간이었으나 팀의 조직력이 좋아졌고 득점 루트가 많아졌다”라고 밝혔다. 개선할 점으로는 “오늘처럼 여러 득점 루트가 있음에도 강한 조직력을 갖춘 팀이 수비 위주로 나섰을 때 결정력을 끌어올리는 게 과제”라고 답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