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SK텔레콤, AI 고객센터 오픈
SK텔레콤(017670)은 자체 개발한 텔코 거대언어모델(LLM)과 LMM(대규모 멀티모달 모델)을 활용한 고객센터 인공지능(AI) 상담 업무 지원 시스템 베타 서비스를 지난달부터 한 달여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고 18일 밝혔다.
ⓒ SK텔레콤
SK텔레콤은 해외 주요 LLM 업체들과 텔코 LLM을 개발해왔다. 지난 1년여 간 지식정보시스템을 AI 활용에 최적의 구조로 개편하고 다양한 통신 관련 데이터를 활용한 모델 튜닝을 진행했다. 또 고객센터 상담 전문가 수십명이 참여해 다양한 학습 데이터도 구축했다.
먼저 Telco LLM 기반의 AI 지식 검색 도우미 서비스를 통해 상담사들이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아 고객에게 안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서비스는 상담사들이 필요한 정보를 지식정보시스템에서 하나하나 찾을 필요 없이 '퍼플렉시티'나 '챗GPT'처럼 상담사가 자연어로 질문을 입력하면 AI가 상담사 대신 정보를 검색해 정리해 준다.
SK텔레콤은 베타 서비스를 거쳐 내년부터는 모든 고객 상담 업무에 전면 적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AI 서류 자동 처리 시스템도 구축한다. 문자, 이메일, 팩스, 등 다양한 형태의 각종 서류를 AI가 자동으로 분류하고 처리해 줌으로써 증빙서류 확인에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우선 지난달 23일부터 서류를 자동으로 분류하는 시스템을 도입했고 향후에는 서류 내용까지 자동으로 판독해 처리할 수 있을 전망이다.
다음 달부터는 텔코 LLM으로 상담 결과를 분류·요약하는 상담 후속 업무 자동화 시스템을 오픈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빠른 상담은 물론 이전 상담 내용을 기반으로 한 고객 맞춤형 상담도 가능하다.
◆KT, AI로 제작한 V컬러링 영상 도입
KT(030200)가 종합 AI 미디어 솔루션 '매직플랫폼'을 활용해 제작한 영상을 V컬러링 서비스에 도입한다.
모델이 KT가 생성형 AI로 제작한 V컬러링 영상을 소개하는 모습. ⓒ KT
V컬러링은 전화를 건 상대방이 통화 연결을 기다리는 동안 사용자가 설정한 영상을 보여주는 '보이는 통화 연결음 서비스'다.
KT는 AI가 제작한 겨울과 크리스마스 테마의 이미지와 배경음악(BGM)을 담은 V컬러링 영상 20여편을 무료로 공개한다.
제작된 영상은 중국 최대 통신사인 차이나모바일의 영상 컬러링 마켓에도 공급하며, 이중 차이나모바일이 AI로 제작한 영상도 일부 포함됐다.
AI V컬러링 영상은 내년 1월31일까지 제공하며, 내달 중 연말 테마로 더 많은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이다.
◆LG유플러스 유쓰, '2025 대학생 트렌드 키워드' 발표
LG유플러스(032640) 20대 전용 통신 브랜드 '유쓰(Uth)'가 20대를 정의하는 '2025 대학생 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했다.
LG유플러스 대학생 앰배서더 '유쓰피릿' 멤버들과 '2025 대학생 트렌드 키워드'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 LG유플러스
내년도 대학생을 대표하는 키워드는 '올라운더(All-rounder) 과대표'다. 다가가기 쉽지만 만능 캐릭터의 매력을 갖춘 캐릭터로 다양한 분야에서 평균 이상의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며 성장해 나가는 20대의 특징을 반영했다.
LG유플러스는 20대를 대표하는 카테고리로 △라이프스타일 △소비행태 △AI∙Tech △놀이문화 △대인관계 △SNS 6가지를 선정, 각 카테고리별 키워드를 선정했다.
먼저 라이프스타일 키워드는 '헬씨파민'이다. 맵파민(매운맛+도파민)' 대신 건강하고 유익한 도파민으로 삶을 채워 나가는 트렌드다. 자극적인 음식을 먹기보다 한강에서 러닝을 하고 맥주는 주점보다 야구장에서 먹는 것이 대표적이다. 실제로 주요 러닝앱 이용자의 70% 이상이 20대다.
소비행태 분야에서는 'OIY'를 키워드로 꼽았다. 자신만의 취향에 맞춘 커스터마이즈 상품 소비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는 뜻이다.
AI∙Tech에서는 'A급 ISTJ 팀원'이 키워드로 선정됐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AI를 바라보는 20대들의 인식이 담긴 키워드로, 먼저 다가 오지는 않지만 내가 필요할 때 적절한 조언을 해주는 친구 같은 AI 기술을 지향하는 바람이 담겼다.
놀이문화 키워드는 '잼얘피커(재미있는 얘기+Picker)'다. 잼얘는 '재미있는 얘기'를 일컫는 신조어로, 어떠한 판단을 할 때 비용 뿐 아니라 재미도 큰 비중을 두는 사람을 잼얘피커라고 한다. 숏폼(짧은 동영상)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는 '랜덤 우정여행'이 대표적인 예.
대인관계에서는 '페이버십'을 꼽았다. 사회적으로 정해진 소속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관심사가 중심이 되는 소속을 직접 찾아나서는 문화다.
SNS에서의 키워드는 '텍스트 프로슈머'다. 프로슈머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결합한 단어로, 단순히 소비에 그치지 않고 제품의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소비자를 뜻한다.
독서가 힙한 행위라는 '텍스트힙' 트렌드와 맞물려 SNS에서 텍스트를 읽는 것을 넘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 담긴 텍스트를 적극적으로 생산하는 20대의 특성이 반영됐다.
LG유플러스는 이러한 트렌드 키워드를 기반으로 2025년 유쓰 브랜드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1020세대와 유쓰 브랜드가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지니뮤직, 드라마 '취하는 로맨스' OST Part. 5 Can’t Stop 발매
4세대 K팝 보이그룹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멤버 태현과 휴닝카이가 참여한 ENA 월화드라마 ‘취하는 로맨스’ OST 'Can’t Stop'이 이날 오후 6시 지니뮤직(043610)에서 공개된다.
ENA 월화드라마 '취하는 로맨스' OST 'Can’t Stop' 이미지. ⓒ 지니뮤직
Can’t Stop은 드라마 주인공 용주와 민주 두 주인공이 서로에게 빠져드는 감정과 그 순간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는 모습을 감미롭게 그려낸 곡이다. 드라마 오프닝송으로 사용되며 신스와 기타로 몽환적인 분위기를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음원은 지니뮤직을 비롯한 모든 음악플랫폼에서 발매된다.
드라마 취하는 로맨스 OST를 제작·유통하는 지니뮤직은 이날 정오에 지니뮤직 플랫폼과 유튜브를 통해 드라마 메이킹 영상을 선공개했다.
◆소니코리아, '링크버즈 핏∙링크버즈 스피커' 출시
소니코리아가 맞춤형 이어폰 '링크버즈 핏'과 '링크버즈 스피커'를 선보인다.
올리비아 로드리고가 착용한 '링크버즈 핏' 바이올렛 제품. ⓒ 소니코리아
이번 신제품 2종은 지난 10월 출시된 링 디자인 오픈형 이어폰 '링크버즈 오픈'에 이은 링크버즈 시리즈의 신규 라인업이다.
링크버즈 핏은 유닛당 무게가 약 4.9g으로 에어 피팅 서포터, 소프트 피팅 이어팁을 갖췄다.
공기를 머금은 에어 피팅 서포터가 귀와 접촉 시 압력을 줄여줘 장시간 착용해도 편안하다는 설명. 또 소프트 피팅 이어팁은 실리콘 재질로 SS 사이즈부터 L 사이즈까지 4가지 사이즈로 구성된다.
제품 색상은 화이트와 그린, 블랙, 바이올렛 총 4가지다. 이중 바이올렛은 팝스타 올리비아 로드리고(Olivia Rodrigo)가 개발에 참여, 그의 프로듀서와 함께 최적의 사운드로 튜닝한 사용자 지정 이퀄라이저(EQ)가 내장됐다.
링크버즈 스피커는 링크버즈 시리즈 첫 스피커 제품으로 링크버즈 오픈과 링크버즈 핏, 링크버즈 S는 물론 1000XM5 시리즈와도 연동된다.
스피커는 중저음을 담당하는 우퍼와 고음을 담당하는 트위터의 투 웨이 스피커 구조에 두 개의 패시브 라디에이터로 작동한다. 약 520g의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음향 확산 프로세서를 통해 풍성한 사운드를 느낄 수 있다.
제품은 완충 시 최대 25시간 연속 재생이 가능하며, 기본 제공되는 대리석 디자인의 충전용 크래들로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