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모이면 종종 빌런 발생"… 서교공 민원 답변 논란

"중국인 모이면 종종 빌런 발생"… 서교공 민원 답변 논란

머니S 2024-11-18 13:56:1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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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가 민원에 답하면서 중국인을 비하하는 표현을 사용했다. 사진은 서울 지하철 내부 모습. /사진=이미지투데이 서울교통공사가 민원에 답하면서 중국인을 비하하는 표현을 사용했다. 사진은 서울 지하철 내부 모습. /사진=이미지투데이
서울교통공사가 시민 민원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중국인을 비하하는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다.

18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 승무본부 승무지원처는 '고궁과 지하철 내 과다한 중국어 안내 방송에 대한 시정 요청'에 관한 민원에 답변을 내놓으며 중국인을 깎아내리는 표현을 사용했다. 해당 민원에는 '3호선 경복궁역 중국어 방송 음원 송출로 불편하다'는 내용이 담겼다.

서교공은 민원 답변에서 "중국인은 2명 이상 모이면 시끄럽고 소란을 피우는 빌런들이 종종 발생되고 있어 오히려 중국어 음성 송출로 무질서에 대한 계도 안내방송을 실시해 열차 내에서는 질서를 지켜 달라는 에티켓 방송을 송출함으로써 질서에 대한 전달이 필요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이에 '중국인은 2명 이상 모이면 시끄럽고 소란을 피운다'는 문화적 편견이 들어간 표현과 '빌런'이라는 단어가 논란이 되고 있다. 빌런은 '인간의 도덕적 기준에 어긋나는 나쁜 행동을 하거나 도덕적 기준에는 어긋나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사람을 이르는 말'로 악역을 칭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특히 서울시 산하 공기업인 서교공이 공개된 온라인 공간에서 한중 갈등을 부추길 수 있고 문화적 편견에 빠진 표현을 쓴 것을 놓고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다.

여기에 '영문으로만 안내방송을 송출해달라'는 민원에도 "검토하겠다"고 답해 중국인과 일본인 등 동아시아 관광객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비판도 나올 수 있어 보인다.

이에 대해 서울교통공사는 "민원 답변 과정에서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부적절한 단어와 내용이 포함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향후 유사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민원 답변 부서를 포함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특별 교육을 실시하고 부서장이 직접 민원을 답변하거나 내용을 필히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한국어와 영어로만 안내 방송을 하는 방안은 검토한 바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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