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경제TV 최지웅 기자]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4’가 17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올해 20회째를 맞은 지스타는 한국 게임 산업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는 무대였다. 플랫폼과 장르를 가리지 않는 다양한 신작들이 전시관을 채우며 관람객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역대 최대 규모…나흘간 약 21만명 방문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한 지스타 2024는 14~17일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졌다.
17일 지스타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지스타 전시관은 44개국, 1375개 기업이 참가해 3359부스로 꾸며졌다. 역대 최대 규모를 자랑했던 지난해(43개국, 1304개 기업, 3328부스)보다 소폭 커졌다.
부스 규모만큼 지스타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전시관은 연일 신작 게임을 체험하기 위해 기다리는 관람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일부 시연대의 경우 2시간 넘게 기다려야 할 정도로 대기줄이 길게 형성됐다. 올해 지스타에는 나흘간 약 21만5000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관람객 수가 지난해(19만7000명) 대비 약 9.1% 증가했다.
국내 주요 게임사 수장들의 현장 방문도 두드러졌다. 방준혁 넷마블 의장을 비롯해 김정욱 넥슨 공동대표,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대표, 김태영 웹젠 대표, 김재영 라이온하트스튜디오 의장 등이 올해 지스타를 방문해 전시부스를 둘러보고 게이머들의 반응을 살폈다. 김재영 의장은 지난 15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지스타는 저에게 상당히 중요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주는 기회의 장이었다"며 "유저들이 플레이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들이 어떻게 느끼고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변수가 무엇인지 볼 수 있었다"고 밝혔다.
멀티플랫폼·장르 다변화 눈길
올해 지스타는 아직 출시되지 않은 대형 신작들을 한발 빠르게 만나보고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이었다. 인기 IP(지식재산권) 기반 게임을 비롯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게임, 탄탄한 팬덤을 형성한 서브컬처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들이 출품되며 축제의 열기를 끌어올렸다.
7년 만에 지스타 메인스폰서로 출전한 넥슨은 올해 300부스 규모의 전시관을 조성해 5종의 신작을 선보였다. ▲하드코어 액션 RPG ‘퍼스트 버서커: 카잔’ ▲MOBA 배틀 로얄 ‘슈퍼바이브’ ▲3D 액션 RPG ‘프로젝트 오버킬’ ▲캐주얼 RPG ‘환세취호전 온라인’ ▲PvPvE 슈터 게임 ‘아크 레이더스’ 등을 출품해 장르 다변화에 앞장섰다.
넷마블은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몬길: 스타 다이브' 등 인기 IP를 기반으로 개발 중인 신작 2종을 내세웠다. 크래프톤은 AI 기반 게임 '인조이'를 필두로 AI 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펄어비스는 국내 최초로 신작 '붉은 사막'의 시연 기회를 제공했다. 웹젠은 내년 출시가 목표인 서브컬처 수집형 RPG ‘테르비스’로 존재감을 드러냈다.
카카오게임즈의 자회사 라이온하트스튜디오는 처음으로 지스타에 참가해 '발할라 서바이벌'을 비롯해 서브컬처 게임 '프로젝트 C', 루트슈터 '프로젝트 S',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프로젝트 Q'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을 내놨다.
멀티플랫폼도 이번 지스타를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였다. 최근 국내 게임사들은 모바일을 넘어 PC·콘솔 등으로 이용자 접점을 확대하는 멀티플랫폼 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올해 지스타에 출품된 신작들 중 대다수가 다양한 기기에서 동시에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멀티플랫폼을 지원한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20번째 지스타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노력해준 참가사 등에 감사드린다”며 "그 성원에 보답하고자 꾸준히 발전할 수 있는 지스타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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