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이만이 연 시대적 지평

노이만이 연 시대적 지평

맨 노블레스 2024-11-17 14:34:33 신고

3줄요약
독일에서 수작업으로 제조하는 U 67. 최고 수준의 제품부터 엔트리 레벨 제품에 이르기까지 안정적이고 일관된 품질을 보장한다.

원뿔형 보디와 점점 좁아지는 헤드 그릴의 마이크. ‘U 67’은 변하지 않는 디자인과 사운드로 하나의 지위를 획득한 모델이다. 특유의 깊이 있고 따뜻한 아날로그 사운드에는 뭘 더하고 뺄 수도 없을 테니, 그 자체로 시대적 아이콘이 되었다. U 67을 사용한 뮤지션의 이름도 걸출하다. 비틀스의 , 레드 제플린의 , 데이비드 보위의 등 전설이 된 명반을 접하다 보면 U 67의 풍성하고 품격 있는 음색을 체험할 수 있다. 대형 다이어프램을 사용해 넓은 주파수 범위에서도 균일한 응답을 제공하고 미세한 소리까지 섬세하게 담아낸 덕분이다. U 67은 지향성, 무지향성, 그리고 양지향성(8자형)의 세 가지 극성 패턴을 지원해 다양한 녹음 환경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보컬 녹음뿐 아니라 현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피아노, 드럼, 어쿠스틱 및 일렉트릭 기타 등 모든 악기가 본연의 소리를 품어낼 수 있다. U 67이 록 밴드의 부흥기였던 1960~1970년대 가장 빛을 발한 이유이기도 하다. 밴드 내 다양한 악기의 성격을 그대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할 테니까.

이 모델을 설명할 수 있는 또 다른 특성은 ‘근접 마이킹’ 기능이다. 마이크를 보컬리스트와 악기 등에 가까이 세팅해 음원에 깊이와 폭을 더하는 이 기법은 U 67이 최초로 선보인 것이다. 전환 가능한 로 컷 필터를 장착해 저주파 대역의 소리가 강조되는 근접 효과를 교정해주며, -10dB 패드를 장착해 큰 소리를 녹음할 때 신호 왜곡을 방지한다. 그런가 하면 라디오 방송이나 오디오를 녹음할 때는 선명한 음질을 배가한다. 튜브 내부에 ‘프리-엠퍼시스’와 ‘디-엠퍼시스’ 기법을 적용한 덕분에 고주파 대역의 손실을 막고, 원본 오디오 신호를 정확하게 재현해 왜곡 없이 선명한 소리를 전달한다.

1969년에 발매한 비틀스의 마지막 앨범 . 그로부터 약 55년이 지난 지금, U 67은 그 영역을 확고히 구축하고 있다. 디지털 녹음 기술이 발전하고 있지만, 아날로그 마이크의 따스한 소리는 대체할 수 없는 매력을 지녔기 때문이다. 덧붙여 새로운 세대의 음악 작업에서도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 시대가 지났음에도 부드러운 중저역과 시원한 입력레벨을 갖춘 스튜디오 마이크는 희소성을 지닌다. 이는 U 67이 단순한 녹음 장비가 아니라 현대 음악사의 중요한 아이콘으로 다가섰음을 여실히 증명한다.

노이만의 U 67 마이크와 세트 패키지. 비틀스, 밥 딜런, 휘트니 휴스턴 등 전설적 뮤지션이 명반을 제작할 때 활용한 스튜디오 마이크로 유명하다.






에디터 박찬 사진 노이만 디지털 에디터 변상윤

Copyright ⓒ 맨 노블레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