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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Celltrion)은 15일 스위스 제약 유통사인 아이콘(iQone Healthcare Switzerland)을 300억원 규모로 인수했다고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업무 효율성 및 마케팅 시너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셀트리온 헝가리 법인에서 인수하고 아이콘이 자회사 형태로 편입되는 구조다. 이번 인수로 셀트리온은 스위스 현지 의약품 직판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아이콘은 지난 2016년부터 셀트리온의 스위스 유통 파트너사로 있다. 셀트리온 제품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스위스 제약 산업에서의 경험을 모두 갖추고 있다고 회사측은 평가했다.
셀트리온은 이번 아이콘 인수를 통해 이미 구축된 현지 유통망과 전문 인력을 확보하게 되면서 직판 성과를 빠르게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셀트리온 제품 외에도 아이콘에서 자체적으로 라이선스-인(License-in) 한 제품들의 판권도 적극적으로 활용해 매출 성장에 힘을 보탠다는 방침이다.
또한 셀트리온은 아이콘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제약바이오 기업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아이콘은 지난해 전년 대비 57% 증가한 29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스위스는 높은 생활 수준을 바탕으로 인구 수 대비 비교적 큰 규모의 제약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높은 약가로 인해 매출 확대 잠재성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된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스위스는 1700억원 규모의 인플릭시맙 시장을 비롯해 아달리무맙 1650억원, 리툭시맙 500억 원 등 셀트리온 주요 제품들의 안정적인 매출 성과를 이끌 시장 환경을 갖추고 있다.
이번 인수를 통해 셀트리온은 스위스 내 제품의 처방확대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2분기 기준 스위스에서 램시마 제품군(IV·SC)은 61%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IQVIA).
또한 셀트리온은 아이콘의 영업 강점과 브랜드 인지도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직판 체제를 통해 탄력적인 가격정책이 더해지는 만큼 판매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했다.
유민혁 셀트리온 유럽사업본부 담당장은 “오랜 기간 스위스에서 손발을 맞춰온 아이콘을 성공적으로 인수하면서 과도한 시간 소요 없이 영업 활동에 지장이 없는 안전한 방향으로 직판 전환이 이뤄지게 됐다”며 “더욱 빠르게 처방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아이콘 인수는 경쟁력 있는 로컬 기업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유럽 사업 확장을 추진했다는 측면에서 의미를 지니고 있다”며 “실질적인 판매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이낸스스코프 서윤석 기자 yoonseok.suh@finance-scop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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