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이코노미스트> 등 복수의 매체들은 대한항공 소속 부서 팀장이 다른 직원들에게 휴가 신청자의 개인정보를 노출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개인정보 유출은 ‘가족돌봄휴가’와 ‘병가’ 신청서로 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대한항공에서는 가족 돌봄 휴가 신청하기 위해 가족관계증명서를, 병가의 경우 진단서를 인사팀에 제출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신청 서류를 인사팀 외에 직속 팀장도 열람이 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대한항공 객실승무원부 팀장이 ‘개인정보를 유출하지 않겠다’라는 서약서를 작성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청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됐고 주장했다.
해당 매체와 인터뷰를 진행한 대한항공 승무원 A씨는 “산부인과 질환 등 민감한 병명을 왜 다른 사람과 공유해야 하는 건지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하다”라며 “개인적으로 물어보면 대답해 줄 수 있지만 내 의도와 상관없이 공유 되는 게 맞는 거냐”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승무원 B씨 역시 “가족관계증명서를 누가 스스로 알리고 싶어 하겠냐”며 “누군가가 계속 열람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속상하다. 팀장이 팀원의 스케줄은 열람하더라도, 개인정보 열람은 불가능하게 조치해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대한항공노조 측은 “직속 팀장들이 모든 걸 알고 있고, 지금까지도 가족관계증명서나 진단서 제출로 인해 승무원들 내부적으로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다”라며 “팀원 관리 명목으로 열람 권한을 허가한다고 하는데, 팀장이 모든 걸 알게 되니까 정작 직원들은 회사의 복지를 맘 편히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그러면서 “아파서 병가를 썼는데, 팀장이 아닌 다른 팀원들한테 (질환에 대한)안부 연락이 오기도 했다. 진단서에 적힌 질환들은 개인정보임에도 불구하고, 팀장의 발설로 인해 원치 않게 내 병명이 알려져 곤욕을 겪기도 했다. 사실상 개인정보가 공공연하게 다른 직원들에게 알려지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대한항공 측은 해당 논란과 관련해 <투데이코리아> 와의 통화에서 “자사는 개인정보 보호를 중요한 가치로 삼고 이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하고 있다”라며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회사 차원의 보완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투데이코리아> 이코노미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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