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넥슨] 힙한 전략 MOBA 배틀로얄, '슈퍼바이브' 체험기

[지스타/넥슨] 힙한 전략 MOBA 배틀로얄, '슈퍼바이브' 체험기

게임와이 2024-11-14 12:0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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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바이브 키 비주얼 / 넥슨
슈퍼바이브 키 비주얼 / 넥슨

 

앞서 사전 테스트를 통해 훌륭한 게임성을 증명한 바 있는 띠어리크래프트의 '슈퍼바이브'가 넥슨 부스를 통해 지스타 2024에서 공개됐다.

‘슈퍼바이브(SUPERVIVE)’는 다수의 글로벌 대작들을 개발하고 서비스한 베테랑 개발진으로 구성된 북미 게임사 띠어리크래프트 게임즈(Theorycraft Games)의 MOBA 배틀로얄 장르 신작 PC 게임이다. 역동적이고 속도감 있는 전투와 더불어 게임 내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한 샌드박스의 재미가 어우러진 것이 특징이며 탑 뷰(Top View) 시점 게임의 고정된 틀을 벗어나 공중 전투와 사운드 플레이, ‘헌터(캐릭터)’의 성장빌드를 통한 전략성, 넓은 전장을 탐험하고 생존하는 재미를 함께 경험할 수 있다.

슈퍼바이브 /게임와이 촬영
슈퍼바이브 /게임와이 촬영

 

지스타 2024 시연에 참가한 이용자는 2인 1팀의 20인 스쿼드 모드 대결에 참여할 수 있다. 다채로운 개성을 가진 14종의 ‘헌터(캐릭터)’ 중 하나를 선택해 다변하는 전장에서 전투를 치르며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획득한 아이템을 이용해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팀이 최종 승리를 거둔다. 팀원과의 협동의 재미를 즐기면서도 점프, 글라이더 활공 등 공중 전투와 전장의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하여 고정된 틀에서 벗어난 액션과 역동적이고 빠른 템포의 전투를 즐길 수 있다.

슈퍼바이브 /게임와이 촬영
슈퍼바이브 /게임와이 촬영

 

게임의 기본적인 특징은 배틀로얄의 채용과 MOBA에서 볼 수 있는 탑뷰 액션의 조합이다. 조작 방식도 익숙하고 플레이 스타일 역시 익숙하다.

또한 생각보다 짧지 않은 플레이 타임을 지녔음에도 매판 새로운 재미를 부여한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기본적으로 게임에 참여한 이용자는 4명이 한 팀이 되어 각각 개성 있는 스킬을 가진 ‘헌터’를 선택하고, ‘스카이렐름’에서의 10팀 중 최후의 팀이 되기 위한 전투를 펼친다.

슈퍼바이브 /게임와이 촬영
슈퍼바이브 /게임와이 촬영

 

소위 '사플(사운드 플레이)'과 잠행(소음을 줄이고 멀리 보기)이 가능해 청각적 정보와 시각적 정보를 함께 활용한 전략적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또 ‘파워’와 소모품 등 변칙적인 파밍 요소로 경기마다 다양한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 아울러 다양한 아군 부활 방식과 역전요소로 매치 흐름이 일방적이거나 단조롭지 않아 팀원과 함께 승리를 쟁취하는 과정에서 매번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천편일률적인 클래스 분류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도 눈에 띈다. 슈퍼바이브에서 클래스 분류는 그 역할과 특성에 따라 파이터, 이니시에이터, 프론트라이너, 프로텍터, 컨트롤러 등 다섯 가지의 클래스로 분류된다.

특히 주목되는 부분은 이니시에이터와 프론트라이너의 분류다. 타 게임에서는 탱커로 묶어 재미를 반감시키는 반면 슈퍼바이브에서는 이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각각의 재미를 극대화시켰다.

슈퍼바이브 /게임와이 촬영
슈퍼바이브 /게임와이 촬영

 

이니시에이터 클래스는 비숍과 킹핀으로 이루어져 있다. 파이터 클래스에 비해 비교적 짧은 사거리를 가지고 있다. 다만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니시에이팅과 적진 돌파 등 브루저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적진 돌파나 유인 능력이 뛰어나다. 타 게임의 탱커와는 다르게 대미지 포텐셜이 상당해 클래스 특유의 재미 또한 느낄 수 있다.

프론트라이너는 퓨어 탱커에 가까운 클래스다. 오쓰와 펠릭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오쓰는 방패를 들어 아군을 보호하고 펠릭스는 근거리 화염 공격을 통해 적진을 교란한다.

슈퍼바이브 /게임와이 촬영
슈퍼바이브 /게임와이 촬영

 

탱커나 힐러를 기피하고 딜러를 선호하는 경향 때문에 발생하는 다양한 고질적 문제들을 어느 정도 취향에 맞게 해결해 볼 수 있는 시도다.

슈퍼바이브만의 조작감과 게임플레이 방식도 특징이 될 수 있겠지만 이러한 클래스의 디테일한 분류는 하이퍼 FPS 등의 게임에서도 드러나는 캐릭터 편향 현상을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두 차례 비공개 테스트를 통해 많은 이용자가 몰린 가운데 빠른 템포, 협동을 통한 한타의 재미, 흥미진진한 교전 등의 게임성이 주된 재미로 꼽히며 흥행 잠재력을 입증한 바 있는 ‘슈퍼바이브’는 연내 출시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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