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출제위원장 "킬러 문항 배제… 기본적 내용 중심으로 출제"

수능출제위원장 "킬러 문항 배제… 기본적 내용 중심으로 출제"

머니S 2024-11-14 09:54:23 신고

3줄요약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회가 킬러문항을 배제하고 공교육에서 다루는 내용 만으로도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출제했다고 강조했다. 최중철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이 수능 출제 기본 방향을 발표하는 모습/사진=뉴시스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회가 킬러문항을 배제하고 공교육에서 다루는 내용 만으로도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출제했다고 강조했다. 최중철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이 수능 출제 기본 방향을 발표하는 모습/사진=뉴시스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회가 킬러 문항을 배제하고 공교육에서 다루는 내용만으로도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출제했다고 강조했다.

14일 뉴시스에 따르면 최중철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심험 출제위원장은 세종시 교육부 브리핑실에서 출제 기본 방향에 관해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수능 출제 및 검토위원단은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충실히 반영하고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했다"며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교육과정의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했다"고 말했다. 또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내용일 경우 기존의 시험에서 다루어졌더라도 필요하다면 질문의 형태와 문제 해결 방식을 바꾸어 출제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교육부의 사교육 경감 대책에 따라 소위 킬러 문항을 배제했다"고 강조했다.

영역별로 '국어'의 경우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했다"며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출제 과목별로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담화나 글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중점적으로 측정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수학'은 "지나치게 복잡한 계산이나 반복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나 공식을 단순하게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을 지양했다"며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기본 개념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종합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항을 출제했다"고 말했다.

국어와 수학은 "선택 과목 간 유불리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출제하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영어'는 "교과과정 기본 어휘와 시험 과목 수준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를 사용하여 듣기, 독해, 의사소통 능력 등 균형 있는 언어 사용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했다"고 했다.

최 위원장은 "EBS 연계는 영역과 과목별 문항 수 기준으로 50% 수준"이라며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발간된 EBS 수능 교재 및 강의 내용에서 연계했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