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는 '자동 수요반응'(AUTO DR) 시스템 참여에 따른 에너지 절감을 통해 총 2300만 원 상당의 인센티브가 가맹점에 지급됐다고 13일 밝혔다.
전력 사용량 절감을 통해 비용을 축소한 사례는 있지만, 인센티브를 쌓아 대규모 가맹점에 직접 지급된 경우는 GS25의 이번 사례가 업계 최초다.
GS25는 지난 3월 전력거래소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매장 내 '스마트에너지관리시스템스마트에너지관리시스템'(SEMS)과 '자동 수요반응' 시스템을 연동했다.
SEMS는 GS25가 IoT 기술을 편의점에 있는 전기 장비, 기기에 접목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전국 GS25 매장의 전력량을 실시간 확인하고 에너지 사용량을 원격으로 일괄 관리할 수 있다.
전력거래소가 전력 사용량이 높은 특정 시간대에 전력 절감을 권고하는 '자동 수요반응'을 발령하면 GS25 매장 내 SEMS가 이를 즉시 감지하고 매장의 냉∙난방기 등을 자동 조절해 에너지를 절감한다.
아낀 전력량 1㎾h당 1200원 가량이 참여 가맹점에 인센티브로 지급된다. 지난 10월까지 총 25회의 자동 수요반응이 발령됐으며 2300만 원 상당의 인센티브가 가맹점에 돌아갔다. 10월 말 기준 참여 매장은 1만 점 규모다.
인센티브 규모를 고려할 시 총 1만9167㎾h 의 전력량을 줄인 것으로 환산된다. 이는 형광등(23W 기준) 2만8000개를 하루 종일 꺼둔 것과 맞먹는 에너지 절감 효과다.
GS25는 자동 수요반응에 참여하는 매장 규모를 연내 1만2000점 이상까지 확대해 간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GS25는 편의점 내 오픈형 냉장고의 냉기 유출을 최소화 하기 위해 투명 스크린인 '에코커버' 전개를 중점 추진하고 있다.
정진희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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