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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뭉클한 부성애에 미스터리를 한 스푼 넣어 재해석한 신선한 가족 오컬트 드라마. 애틋한 부정(父情)과 섬뜩한 광기의 경계를 오가며 11년 만에 스크린에서 폭발적 에너지를 쏟아부은 박신양의 열연이 특히 빛난다. 영화 ‘사흘’(감독 현문섭)이다.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 아이파크몰점에서 열린 영화 ‘사흘’(감독 현문섭)의 기자간담회에는 현문섭 감독과 배우 박신양, 이민기, 이레가 참석해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사흘’은 장례를 치르는 3일, 죽은 딸의 심장에서 깨어나는 그것을 막기 위해 구마의식이 벌어지며 일어나는 일을 담은 오컬트 호러다.
‘사흘’은 배우 박신양이 11년 만에 스크린에 귀환한 복귀작으로 개봉 전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박신양은 ‘사흘’에서 심장 수술 이후 갑작스레 세상을 떠난 딸 소미(이레 분) 살리려는 아빠이자 의사 ‘승도’ 역을 맡아 뜨거운 부성애와 흔들리는 신념, 서서히 미쳐가는 광기에 찬 모습들을 섬세하고 폭발적으로 그려냈다.
‘사흘’로 관객들을 만나게 된 현문섭 감독은 “영화 ‘파묘’로 오컬트 붐이 일어나고 있는데, 우리도 한국적 정서 오컬트물이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서양의 오컬트가 전통 장례 문화 등 한국적 정서와 공존하는 작품으로 다른 매력이 있는 영화”라고 작품을 소개했다.
박신양을 비롯한 배우들의 캐스팅 과정도 전했다. 현 감독은 먼저 박신양을 캐스팅한 이유를 묻자 “어떤 장르든 연기의 베테랑이시지 않나. 오컬트 장르에도 잘 어울리실듯해서 부탁드렸다. 부성애 같은 감정을 잘 표현하실 것 같았다”며 “현장에선 이성적인 의사 ‘승도’가 딸을 살리기 위한 신념으로 흔들리고 미쳐가는 과정을 정말 잘 표현해주신 것 같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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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기, 이레의 캐스팅에 대해선 “이민기 씨는 사제복이 잘 어울릴 거 같았다. 비주얼적인 면에서 캐스팅을 염두에 둔 것도 있고, 연기에선 말할 것도 없었다. 해신이란 인물이 이중적이다. 이민기 씨가 자기도 악마에 들렸던 인물이면서 악마를 퇴치하는 입장이 된 인물의 복잡한 심리를 잘 표현해준 것 같다”며 “이레도 소미 역할에 수많은 배우 오디션을 봤는데 그 중 이레가 단연 탑이었다. 소미가 영화에서 여러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그것’(악마)에 지배된 연기, 슬픈 연기, 미쳐가는 연기 등 그런 여러 스펙트럼을 보여줬어야 했는데 다 소화해줘서 감사하다”고 설명했다.
배우들은 오컬트란 장르와 함께 시나리오가 가진 오묘하고 다채로운 매력에 끌려 출연을 택했다고 했다. 박신양은 “두 가지 이야기가 한 시나리오에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본 안에 아버지와 딸의 애틋한 감정을 다루는 휴먼 드라마와 오컬트 장르가 같이 들어 있었다”고 처음 시나리오를 읽었을 당시 느낀 소회를 전했다.
그는 “한쪽 이야기를 다루기에도 영화의 시간과 분량은 많지 않을 거다. 한쪽 장르를 다루는 영화는 많지만, 두 가지 이야기가 묘하게 공존한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지금까지 그런 작품이 별로 없었기에 신선하게 다가왔다”며 “이런 두 이야기가 어우러진 사례를 별로 본 적이 없어서 참고할 사례가 별로 없었다. 대본을 실제화 시키는 과정이 모범적이고 흥미롭고 재밌었다”고 출연 계기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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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기의 연기 변신도 눈에 띈다. 이민기는 ‘사흘’에서 악마를 없애려 고군분투하는 구마 사제 ‘해신’ 역을 맡아 처음 사제 연기에 도전했다. ‘해신’은 자신이 악마에 씌였다가 구마를 통해 극적으로 살아난 경험을 계기로 악마를 퇴치하기 위해 구마 사제가 된 인물이다. 악마에 한 번 빙의됐던 사람이 구마를 하면, 구마 당하는 사람과 똑같은 수준의 고통을 느끼지만 해신은 사명감으로 그 위험과 고통을 감수하며 악마를 쫓기 위해 노력한다.
이민기는 사제 연기에 임한 과정에 묻자 “과거에 구마를 당한 사람 입장에서 구마를 하는 사제가 된 설정이 매력적이었다”며 “현재 구마를 하지만 과거의 고통이 공존하는 인물이다. 그런 점에서 이 역할에 빠져들려면 시간이 필요했다”고 떠올렸다.
‘검은 사제들’ 강동원, 드라마 ‘열혈사제’ 김남길에 이어 ‘사흘’ 해신 역으로 꽃미남 사제 라인업에 합류한 소감도 전했다. 이민기는 “그 대열에 낄 수 있는 건 감사한 일이다. 사실 물론 말씀하신 작품들 거의 다 제가 봤었다. 다만 따로 차별화를 하거나 그런 점을 특별히 생각하진 않았던 거 같다. 대본에 주어진 역할, 제가 해야 할 역할에 있어서 충실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라틴어 연기 과정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연기하면서 다행이다 싶던 건 제가 대사 외우는 건 곧 잘하는 편이라 괜찮다 생각한다. 그런데도 라틴어는 처음 대본을 받아보니 ‘되겠거니’ 싶으면서도 쉽지 않더라. 중구난방으로 배치된 숫자들을 외우는 느낌이더라. 힘들게 적응하고 수시로 대본을 봤다. 중간에 라틴어 자문 선생님이 바뀌면서 대사가 길어져 더 고생한 기억이 있다”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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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레는 ‘소미’ 역을 맡아 아버지를 잘 따르는 싹싹하고 사랑스러운 딸의 모습부터 악마에 들린 섬뜩한 모습까지 광범위한 스펙트럼을 표현해냈다. 이레는 “원래 오컬트 장르를 좋아해서 이런 저런 영화들을 찾아보곤 했다”며 “시나리오 들어왔을 때 ‘그것’이 깃든 역할을 제가 맡게 될 것 같단 이야기를 듣고 반가웠던 기억이 난다. 작품 들어가기 전 새로운 역할에 도전할 수 있는지를 스스로 먼저 질문하는데 그런 점에서 재밌고 흥미로워서 기쁜 마음으로 참여했다”고 회상했다.
다만 아버지와 딸의 뭉클한 가족애와 감동, 오컬트 장르 특유의 미스터리한 분위기, 공포감을 동시에 구현해내는 과정은 쉽지 않았다.
박신양은 “오컬트 장르는 지금까지 생각한 감정들과는 좀 다른 측면이 있더라”며 “감정이라 하기에는 두려움이 극대화된 감정 같았다. 영화에선 상대방이 분명한데 오컬트 미스터리는 보이지 않는 존재가 극대화될 때 그 효과가 잘 나타나는 것 같다. 어떻게 해야 보이지 않는 존재, 그것의 존재를 크게 만들어갈 것인가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해야 했다”고도 고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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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 장면을 그려나가는 과정에서 노력한 부분도 밝혔다. 박신양은 “그래서 생각보다 할 이야기가 많았다. 안 어울릴 것 같은 장르가 함께하는 것도 그렇고 안 보이는 존재를 크게 만들어갈 것인가에 대한 회의를 많이 했다. 제가 세보니 10시간 짜리 회의를 100회 정도 한 듯. 그만큼 신경을 많이 썼다”고 털어놔 놀라움을 안겼다.
극 중 부녀로 호흡을 맞춘 이레(소미 역)와 친근한 부녀 케미스트리를 만들어간 과정도 전했다. 박신양은 “우선 이레 씨의 긴장을 덜어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쳐다보고 어색하지 않을 때까지 쳐다보기, 하고 싶은 말을 해본다든지, 가까이서 본다든지 사소한 것부터 시작했다. 또 세상에 존댓말을 쓰는 친한 아빠 딸은 없으니까, 평소 반말을 하면서 연습을 하면 촬영 때 좋은 모습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떠올렸다. 이어 “그래서 평소에도 반말을 하자고 했다. 제 기억으로는 그거에 적응하기 쉽지 않았던 거 같다. (이레가) 어느 날은 (반말이) 되다가 어느 날은 쌩한 얼굴로 오고 그런 적이 몇 번 있었다. 영화를 위해 했어야 하지만 쉽지 않고 자연스럽지 않았을 거라 생각한다. 그래도 잘해줬다”고 덧붙였다.
신들린 빙의 연기를 소화한 이레는 “구마란 액션이 포함된 장면이 아무래도 처음 도전해보는 저에겐 난이도가 높았던 연기였다. 그런 걱정을 감독님이 아셔서 전문적으로 그런 장면을 만들어주시는 트레이닝 선생님이랑 연결해주셨다. 특정 장면에 필요한 목소리나 스트레칭, 그런 장면들을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을 한 달 정도 여유롭게 구해주셔서 주변분들의 도움을 받아 장면 완성이 가능했다”고 밝혔다.
한편 ‘사흘’은 오는 14일 개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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