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가 승객 한 명을 태울 때마다 약 800원의 적자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적자의 원인은 수송 원가(1760원)보다 낮은 운임(1400원, 환승 금액 제외 시 962원)인 것으로 분석된다. 원가 보전율도 54.7%에 불과했다.
손실이 쌓이면서 공사의 총부채는 올해 6월 기준 7조833억원에 육박했다. 부채 또한 불어나 최근 5년간 차입에 따른 이자 비용도 3723억원으로 집계됐다. 기준 금리 인상의 여파로 올해는 고금리에 1일 평균 3억7000만원가량이 이자로 지출됐다.
공사의 재정 악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백호 공사 사장은 "자구 노력만으로는 부채 절감에 한계"가 있다고 시인하며 "요금 인상과 무임승차 손실 비용 해결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시 무임승차 제도는 65세 이상 시민에 '우대용 교통카드'를 발급해 이뤄진다. 이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수도권 도시철도에서 무임승차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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