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성호 침몰 사고 실종자들이 선체와 연결된 그물 주변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나왔다.
제주지방해양경찰청은 10일 브리핑에서 바닷속에 가라앉은 금성호 선체 주변에 실종자들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색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경에 따르면 지난 8일 오전 4시 31분께 제주 비양도 북서쪽 22km 해상에서 침몰한 135금성호 사고 발생 40여 시간 만인 지난 9일 오후 9시께 침몰 선체 인근 수심 92m 바닥에서 실종 선원 갑판장인 이 모 씨(64)의 시신이 해군 원격조종수중로봇(ROV)에 의해 발견됐다.
사고 당시에 구조된 선원 진술 등에 따르면 조리장과 어로장 등 2명이 조리실과 조타실 등 선내에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조리장과 어로장이 아닌 A씨가 선체 주변에서 발견되며 나머지 실종자들도 선체 주변에 머물러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금성호는 사고 당시 고등어 등을 잡아 배 오른편에 그물을 모아둔 상태였다. 당시 그물의 무게 때문에 배가 오른쪽으로 뒤집히며 침몰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때 갑판에서 작업하던 선원들이 그물 속으로 빠져들어 갔을 가능성이 있다는 게 해경 측 설명이다.
부산 지역 대형선망수협에 따르면 금성호의 그물은 길이 1.5km에 폭은 40~50m 규모로 최대 수심 50m 아래까지 내려갈 수 있다.
선원들이 작업 당시 착용한 방수작업복도 실종자들이 바다 바닥까지 가라앉게 하는 데 원인을 제공했을 가능성도 있다.
이와 관련해 해경 관계자는 "성인 가슴팍까지 올라오는 방수작업복이 수중에서는 물을 가두는 역할을 해 작업복 착용 상태에서 선원들이 물 밖으로 빠져나오기가 쉽지 않고 수심 30m 밑으로 내려가면 잘 떠오르지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또 해경은 현재 해수 유동 예측 시스템 결과를 반영해 가로 51km, 세로 19km로 수색 범위를 확대하고 함선 50척과 항공기 9대를 동원해 주간 수색을 벌이고 있다.
현재 금성호(승선원 27명)의 사망 선원은 3명으로 늘었다. 나머지 11명(한국인 9명, 인도네시아인 2명)은 실종 상태다. 금성호는 완전히 침몰해 수심 80~90m의 바닷속에 가라앉은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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