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네이버가 분기 연속 최대 실적을 거둔 가운데 배경으로 검색·광고 사업의 호조가 지목된다.
네이버는 8일 연결 기준 3분기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1% 늘어난 2조7156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보다 38.2%, 전기 대비 11.1% 증가한 5253억원으로 분기별 사상 최대 규모를 이어갔다.
네이버는 지난 2분기에도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바 있다. 순이익은 5301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48.8% 늘었다.
3분기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p 상승한 19.3%를 기록,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네이버의 영업이익률은 2021년 3분기를 기점으로 하락세로 돌아선 뒤 지난해 1분기 최저점을 찍고 서서히 반등해 왔다.
조정 EBITDA(법인세·이자·상각 전 영업이익)는 작년 동기 대비 27.0%, 전기 대비 9.5% 증가한 6991억원으로 8분기 연속 증가했다.
회사 측은 검색 및 광고 사업의 호조가 고른 매출 증가를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 플랫폼 9977억원 △커머스 7254억원 △핀테크 3851억원 △콘텐츠 4628억원 △클라우드 1446억원 등이다.
서치플랫폼은 숏폼, 피드 서비스를 통한 체류시간 및 신규 서비스 지면 확대, 광고 상품 개선과 타게팅 고도화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1.0%, 전기 대비 2.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10분기 만의 두 자릿수 성장률 회복이다.
커머스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12.0%, 전기 대비 0.9% 상승했다. 네이버는 개인 특화 맞춤 서비스 제공으로 커머스 경쟁력 강화를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핀테크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0% 증가했다. 3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작년 동기 대비 22.1%, 전기 대비 6.2% 성장한 18조6천억원으로 집계됐다. 오프라인 결제액은 현장 결제를 비롯한 주문 및 예약 결제액의 성장세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8% 늘었다.
콘텐츠는 전년 동기 대비 6.4%, 전기 대비로는 10.2% 뛰어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일본 라인망가가 역대 최고 월간 활성 이용자(MAU)와 유료 이용자를 기록하며 유료 콘텐츠 매출을 견인했다.
클라우드는 뉴로클라우드와 라인웍스 중심으로 성장을 지속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7.0%, 전기 대비 16.1% 증가한 매출을 이어갔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인공지능(AI)과 데이터 기반으로 검색을 강화하고 이용자 관심사에 맞는 초개인화 서비스를 확대하며 플랫폼 고도화 작업을 이어 나가고 있다”면서 “플레이스, 지도, 부동산, 디지털 트윈 등 온오프라인 경험에 생성AI를 적용하면서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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