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사이언스, 비전 발표에도 시장 반응 '냉담'… 주주 등 돌리나

한미사이언스, 비전 발표에도 시장 반응 '냉담'… 주주 등 돌리나

머니S 2024-11-08 13:48:27 신고

3줄요약

한미사이언스의 중장기 성장 전략 등에 대한 주주들의 반응이 주목된다. 사진은 지난 7일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임종훈 한미사이언스 대표. /사진=임한별 기자 한미사이언스의 중장기 성장 전략 등에 대한 주주들의 반응이 주목된다. 사진은 지난 7일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임종훈 한미사이언스 대표. /사진=임한별 기자
한미사이언스가 중장기 성장 전략 및 주주친화 정책을 발표했으나 시장 반응은 냉담했다. 11개월째 지속하고 있는 경영권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보다는 실현 여부가 확실치 않은 미래에 관한 내용이 언급되면서 주주들의 실망이 커진 영향으로 관측된다.

8일 한국거래소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40분 기준 한미사이언스 주가는 3만6800원 안팎을 기록하고 있다. 전 거래일 종가 대비 3.3% 하락한 수준이다. 한미사이언스의 성장 전략 등이 공개된 지난 7일에는 전 거래일 종가(3만9550원)보다 3.8% 내린 3만805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한미사이언스가 이번에 발표한 내용은 사업 다각화 방안 등이 핵심이다. 한미사이언스는 M&A(인수·합병)를 통해 정신질환 및 신경계 관련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글로벌 혁신 신약 R&D(연구·개발) 역량을 개선하고 헬스케어 밸류체인 사업도 다각화한다. 원료 CMO(위탁생산), CDMO(위탁개발생산) 사업을 확대하고 유럽 및 북미 등 신규 시장 개척에도 나선다.

투자 확대 계획 및 주주친화 정책도 발표에서 언급됐다. 한미사이언스는 2028년 매출 2조3267억원을 달성하기 위해 총 815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분야별 투자 계획을 살펴보면 ▲M&A 5680억원 ▲R&D 2000억원 ▲제조시설 420억원 ▲IT 인프라 50억원 등이다. 주주환원의 경우 2028년까지 연평균 주주환원율을 25%까지 올리고 연평균 현금배당을 20% 확대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경영권 분쟁 해결 방안 없어… 투자 실현 가능성도 '글쎄'

지난 7일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임종훈 한미사이언스 대표(가운데)와 회사 임원진. /사진=임한별 기자 지난 7일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임종훈 한미사이언스 대표(가운데)와 회사 임원진. /사진=임한별 기자
한미사이언스 비전 발표에도 주가가 하락한 배경에는 주주들의 실망감이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백기사 확보, 공개매수 추진 등 경영권 분쟁을 해결하고 주가 상승을 이끌 수 있는 방법이 언급됐어야 했다는 지적이다. 통상 백기사와 공개매수를 추진할 경우 경영권 분쟁 당사자들의 지분 확보 경쟁이 벌어지면서 주가가 오른다. 현재 한미사이언스는 임종윤 이사 및 임종훈 대표 등 형제 측과 3자 연합(신동국 한양정밀 회장 및 한미사이언스 송영숙 회장, 임주현 부회장)이 경영권을 두고 다투고 있다.

계획 실현 가능성도 논란이 되고 있다. 한미사이언스는 올 상반기 말 연결기준 유동자산 2651억원을 보유했다. 이중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287억원에 그친다. 한미사이언스가 발표한 투자 규모(8150억원)를 크게 밑돈다. 한미사이언스는 FI(재무적 투자자)와 SI(전략적 투자자) 등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구체적인 진척 상황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한 한미사이언스 주주는 "백기사를 데려오는 등 형제 측이 경영권을 어떻게 사수하겠다는 내용을 말해야지 이 시점에 경영 계획을 발표하는 건 쌩뚱맞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주주는 "당장 눈앞에 생긴 리스크가 너무 많은 상황에서 2028년까지의 계획을 언급하는 건 섣부르다"고 했다.

주주들의 불만이 커지면서 오는 28일 예정된 한미사이언스 임시 주총의 향방이 주목된다. 형제 측과 3자 연합 측은 ▲정관 변경의 건(이사 수 10→ 11인으로 확대) ▲이사 2인 선임의 건(신동국·임주현) 등을 두고 표 대결을 펼친다.

양측 지분이 안건 통과 기준에 못 미치는 점을 감안, 임시 주총 결과는 소액주주들이 결정할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특별결의 사항인 정관 변경의 건이 통과하기 위해선 출석 주주 의결권 3분의 2를 확보해야 한다. 보통결의 안건인 이사 선임의 건은 출석 주주 과반이 찬성해야 통과된다. 한미사이언스 지분은 형제 측 29.07%, 3자 연합 측 48.13%로 알려졌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