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메이커=김남근 기자]
뷰티와 바이오미메틱 솔루션 접목한 혁신적 미용 솔루션
- 지속적인 교육 매니지먼트를 통해 강조하는 실무교육의 중요성
- 실무자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값진 피드백이 성장의 비결
전 세계가 ‘K-뷰티’(K-Beauty)에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대한민국의 뷰티 산업은 빠른 변화와 불확실성 속에서 여러 도전과제에 직면해 있다. 다수의 뷰티산업 종사자들이 국제대회에서 입상할 만큼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최고 수준의 뷰티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아직 교육 시스템은 미흡한 상태다. 이론과 실무를 아우르는 체계적인 교육도 있는 반면, 기본에 충실하지 못한 겉치레식 교육도 난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서미지 모리바이브 대표는 독자적이고 혁신적인 브랜드 가치와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을 실현한 열정적인 리더로서 주목받고 있다. 본 인터뷰를 통해 그녀가 생각하는 뷰티 산업의 방향성과 함께 리더십, 그리고 브랜드의 미래에 대해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새로운 미용 기기와 제품, 플랫폼 출시로 원장님들의 성장 도울 것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도 브랜드의 파워를 증명해가고 있는 모리바이브는 최근 대대적인 혁신을 준비하고 있다. MZ세대부터 전연령층을 주 고객층으로 삼고 그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전문가 전용 솔루션과 장비, 프로그램을 개발함은 물론, 전문가를 교육하는 전문 교육기관으로서 뷰티 트렌드를 선도해가며 자신들의 프로그램에 가장 적합한 제품과 기기, 그리고 케어 프로그램 및 플랫폼을 선보이게 된 것이다. 모리바이브 deep in 2 종합기기를 중심으로 두피케어부터 바디케어까지 가능한 6종앰플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닌, 고급화된 전문성을 갖춘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라는 모리바이브의 목표를 증명하고, 고객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관리 경험의 제공과 모든 관리 과정에 대한 전문가적인 설명과 설득력을 바탕으로 신뢰도를 높여 브랜드의 영향력을 더욱 높여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미지 모리바이브 대표는 “현재로서는 모리바이브 브랜드가 토탈뷰티로서의 자리를 잡는 상황이기 때문에 제품과 프로그램교육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는 실무자인 회원 원장님들의 높은 수준의 현장에서의 실력을 배양 및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라며 “모리바이브 원장님들의 매출 증대와 차별화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만들고자 교육의 단계를 나누고, 심화 교육인 전문 마스터 교육 프로그램을 공개했고, 이번에 오픈되는 홈페이지도 회원 원장님들의 매출 증대와 홍보가 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렇듯 모리바이브는 회원 원장님들과 그들의 고객분들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모라바이브만의 독창적인 피부 및 탈모 관리 프로그램
서미지 모리바이브 대표는 유년 시절부터 헤어살롱을 운영하신 어머니의 모습을 바라보며 자연스레 미용업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됐다. 그러나 그녀의 커리어는 부모님의 반대로 미용업이 아닌 간호학으로 시작되었다. 10년이 넘는 간호사 생활을 하던 그녀는 인생의 큰 전환점을 맞이하게 됐다.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것이다. 수술과 회복의 시간을 보내며 서 대표는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야겠다’라고 결심한 뒤 미용업과의 본격적인 인연을 맺기 시작한다. 비록 남들보다 조금은 늦게 시작했지만, 그녀는 피부 미용과 의료적 지식을 결합해 자신만의 독창적인 피부 및 탈모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업계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인정받기 시작했다.
브랜드 모리바이브의 창시자로서의 막중한 책임감
“간호사로서 병원에서 근무했던 임상경험이 피부 관리와 두피 건강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의료적 관점에서 피부와 두피의 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해결함에 있어 이러한 접근법은 미용업계에서 차별화된 강점으로 자리 잡게 됐고, 피부미용업에 대한 비전과 만족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어요”
서미지 대표는 다양한 간호 파트에서 근무했더 간호사로서의 경력이 현재의 미용업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한다. 무엇보다 그녀가 개발한 모리바이브 탈모 관리 프로그램은 특히 스트레스와 생활 습관의 변화로 인한 두피 문제에 집중하며, 그 중요성을 사회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두피의 중요성과 탈모에 대한 문제는 사회적으로 대단히 높은 관심도가 있는 분야이기에 일반인은 물론 업계 실무자들에게도 큰 관심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이러한 솔루션은 수많은 고객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탈모 관리 분야에서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예상했던 것보다 큰 관심이 때로는 부담으로 다가오기도 했지만, 브랜드의 창시자이자 개발자, 그리고 교육자로서 막중한 책임감으로 토탈 뷰티 브랜드로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성장 이면에 담긴 교육의 철학
“첫 교육 요청을 수락함에 있어 오랜 고민이 필요했습니다. 스스로 부족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저와 비슷한 배경을 가진 이의 간절한 요청을 외면할 수 없었고, 부족한 만큼 더욱 정성스럽게 첫 수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다행히 성공적으로 교육을 마치고 수강생분도 대단히 큰 만족과 성과를 내게 되었어요. 문제는 이 내용이 입소문을 타며 요청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된 것입니다. 저는 아직도 준비가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말이죠”
현재 모리바이브는 전국에 180여 명의 모리바이브 탈모 전문 테크니션과 60인의 에듀마스터를 배출했다. 과거 교육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보완해 완전히 리뉴얼된 교육 과정과 브랜드 모리바이브를 론칭하며 상표등록을 한 뒤 1년 반가량의 시간 동안 달성한 성과다. 국내에서의 성공에 이어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도 가시권이다. 실제로 미국, 중국, 일본 등에 모리바이브 탈모 전문 테크니션이 진출해있고, 글로벌 시장에 맞는 교육과 유통 프랜차이즈도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모리바이브의 성장 뒤에는 서 대표의 남다른 교육 철학이 숨어있다. 그녀는 “교육은 단순한 기술 전수가 아니라 방향성을 제시하는 과정입니다. 그렇기에 실무자들이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프로그램을 고도화하는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라며 “근본에 충실한 임상과 교육 프로세스 정립을 통해 모리바이브는 단순한 뷰티 브랜드가 아닌, 미용업계에서 고객과 실무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브랜드, 그리고 세계적인 혁신 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철저한 전문 지식에 기반을 두어야만 한다
모리바이브의 가장 큰 경쟁력은 실무자들이 직접 현장에서 얻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서미지 대표는 고객과 원장들의 피드백을 중요하게 여긴다. 제품을 개발할 때도 여러 원장들과 함께 임상 테스트를 거치며, 실질적으로 효과를 낼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어간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모리바이브가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가장 큰 이유이지 않을까 사료된다.
그래서일까? 서 대표는 모리바이브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면서, 교육이 브랜드의 가장 중요한 자산임을 깨달았다고 한다. 이후 그녀는 실무자들에게 단순히 기술을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미용업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소양을 형성하는 교육, 그리고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실무자들이 프로그램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강조하고 있다. 그래야만 실무자들이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고객의 만족도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고객에게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가 철저한 전문 지식에 기반해야 한다’라는 부분과 ‘모든 실무자가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는 내용을 인터뷰 내내 강조하고 또 강조하던 서미지 대표다.
그녀는 “전문가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만 진정한 가치를 증명해낼 수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단순히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진정한 파트너가 되어야 하는 것이죠”라며 “미용업계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학습과 연구가 필수적이며,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실무자들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야만 합니다”라고 전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이 목표
서미지 대표는 모리바이브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는 방향은 끝없는 교육과 연구에서 나온다”라며 그녀는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그렸다. 뷰티 업계의 흐름을 선도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는 모라바이브의 심지를 엿볼 수 있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그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모리바이브. 이를 위한 준비에 한창인 그녀는 끝으로 “모리바이브가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더 큰 무대에서 그 가치를 발휘할 준비를 철저히 해 제대로 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진정한 에스테티션의 성지로 거듭날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Copyright ⓒ 이슈메이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