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지난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4.2% 늘어난 4641억원으로 잠정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KT는 기업간 거래(B2B)와 기업 소비자간 거래(B2C) 사업의 고른 성장과 올해 임급혐상 비용이 2분기에 조기 반영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매출은 연결 기준 6조654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6% 소폭 감소했으나 그룹사를 제외한 별도 매출은 2.0% 증가했다.
무선서비스 매출은 로밍 사업과 알뜰폰(MVNO)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했다. 3분기 플래그십 단말기 출시의 영향으로 5G 가입자 비중은 전체 가입자 중 76%를 달성했다.
유선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3% 감소했다. 미디어 사업은 인터넷TV(IPTV) 가입자 증가세를 유지했으나 유료 콘텐츠 구매(PPV)와 광고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2% 하락했다.
기업서비스 사업은 전용회선, AI컨택센터(AICC) 사업 등의 성장세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5% 늘었다. 전용회선의 안정적 성장세 속에 AICC는 구독형 상품인 '에이센 클라우드'의 영향으로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KT그룹은 금융, 부동산, 디지털 전환(DX) 등 핵심 사업에서도 꾸준한 실적 개선을 이어갔다. BC카드는 자체카드 사업 성장, 금융사업 리밸런싱 등 수익성 개선 노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3분기 고객 수가 1200만명을 돌파했고 수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27.4% 늘어난 22조원, 여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26.4% 증가한 16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KT에스테이트는 오피스와 호텔 등 임대매출이 모두 성장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3.6% 증가했다. kt 클라우드도 주요 사업부문의 성장과 지속적인 고객기반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6.8% 증가했다.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은 내년 준공 예정인 가산 데이터센터(DC) 등 디자인·빌드오퍼레이트(DBO) 사업 매출화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KT는 AICT(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 기업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역량·사업·인력 구조 등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9월 마이크로소프트(M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체화하며 AI·클라우드·정보기술(IT) 분야 경쟁력을 강화했고 지난 5일에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로 2028년도 연결 자기자본이익률(ROE) 목표 9~10%를 제시하는 등 기업가치 제고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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