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KT(030200)가 기업 간 거래(B2B)와 기업 소비자 간 거래(B2C) 사업의 고른 성장과 임금협상 비용 조기 효과로 올해 3분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KT 광화문 사옥 전경. ⓒ 연합뉴스
KT는 연결 기준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4.2% 증가한 4641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올해 임금협상에 따른 비용이 지난 2분기에 조기 반영되면서 비용 지출이 크게 줄어든 영향이다.
매출은 6조6546억원으로 전년 대비 0.6% 감소했다. 순이익은 3832억원으로 32.9% 늘었다.별도 서비스 매출은 4조6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늘어나며 3분기 연속 4조원을 넘겼다.
먼저 무선서비스 매출은 로밍 사업과 알뜰폰(MVNO)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했다. 플래그십 단말 출시 영향으로 5G 가입자 비중은 전체 휴대전화 가입자의 76%를 기록했다.
유선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3% 감소했다. 미디어 사업은 인터넷TV(IPTV) 가입자 순증을 유지했으나 유료 콘텐츠 구매(PPV)와 광고 매출이 줄며 매출이 1.2% 하락했다.
KT 측은 "인공지능(AI)을 통해 화질, 음향 등을 환경에 맞게 자동으로 최적화해주는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를 출시하는 등 미디어 사업 매출 회복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초고속인터넷은 유지 가입자 약 993만 달성과 기가인터넷 가입자 중 1G 속도 가입자 비중 확대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0.4% 증가했다.
기업서비스 사업은 전용회선, AI컨택센터(AICC) 사업의 성장세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5% 늘었다.
그룹사 가운데 BC카드는 자체카드 사업 성장, 금융사업 리밸런싱 등 수익성 개선 노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올해 3분기 고객 수가 1200만명을 돌파했다. 수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27.4% 늘어난 22조원, 여신 잔액은 26.4% 증가한 16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KT에스테이트도 오피스와 호텔 등 임대매출이 고르게 성장하면서 매출이 3.6% 증가했다.
다만 KT 콘텐츠 자회사는 콘텐츠 시장 축소 영향으로 매출이 1년 전보다 18.3% 줄어 2개 분기 연속 감소했다.
kt 클라우드는 주요 사업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6.8% 증가했다.
KT는 AICT(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 기업으로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역량·사업·인력 구조 등 다방면에서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KT는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수익성이 낮은 사업 중심으로 구조개선을 진행하며 수익성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또 이달 5일에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를 통해 2028년도 연결 자기자본이익률(ROE) 목표 9~10%를 제시하는 등 기업가치 제고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장민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앞으로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AICT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며 "최근 발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성공적으로 이행해 KT의 기업가치를 한 단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