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8년
마지막 개성상인, 구정순
1917년 러시아에서 공산 혁명이 발발하자 일본은 이에 개입하여 러시아 백군과 체 코슬로바키아군을 지원하기위해 시베리아에 원정군을 파견했다. 러시아 내전은 백군이 처참하게 패배했고 신생 강대국 소련의 탄생으로 끝이 났다. 일본이 파견한 병력은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비해 수십배 많았으며 다른 연합군이 철수한 이후에도 시베리아에 계속 주둔하면서 점령의 야욕을 버리지 않았으나 광대한 시베리아를 완전히 점령한다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했다.
일본은 이 전쟁을 계기로 연해주와 중국 일대에서 세력을 넓히기 시작했는데 이것 이 그때까지 일본과 우호적이던 미국의 반감을 사게 되었고, 결국 태평양 전쟁으로 발발했다. 러시아 내전에서 송상들과 극동 지방의 한인들은 적군에 많이 가담했었다. 일본이 세력을 넓히기 위해 연해주 일대로 들어와 적군과 전투를 벌일 때 한인들은 일본과 싸우기 위해서 적군에 가담하였다. 일본군은 민간인을 학살하고 게릴라전의 배후 마을을 불태우는 등 악행으로 반혁명 세력에 대한 지지를 떨어뜨렸고, 점점 민심은 공산당 정부 쪽으로 향했고 일본군은 철수할 수밖에 없었다. 볼셰비키가 세운 소비에트 공화국들은 1922년 세계 최초의 공산주의 국가인 소련의 탄생을 전세계에 알렸다. 러시아 내전이 끝나자 송상은 한국으로 돌아갈 준비를 하고 있었다. 가쓰라에게 송상의 재산이 많이 넘어갔지만 그래도 조국으로 돌아가서 다시 시작해야 했다. 연해주에서 돌아온 구정순은 송상 대방에 취임하였고, 30세의 늦은 나이에 1대 지 밀원장 임치구의 아들 임종구와 1928년에 결혼을 하여 다음 해에 외동딸 임영숙을 낳았다. 구정순 대방은 개성을 다시 송상의 본거지로 삼아 재건 작업을 하면서 전국을 누비 며 보부상의 거점들을 점검하였다.
한편 일본은 중일전쟁으로 더욱 노골적으로 조선을 수탈하는데 혈안이 되어 있었다. 그러나 일본이 중국으로 눈을 돌리는 사이에 송상은 소리 없이 힘을 비축하였다. 이름난 광산들은 갱도를 폭파하여 작업을 최대한 늦추거나 폐광으로 만들어버렸다. 일본으로 넘어가는 쌀은 최대한 항구에서 빼돌렸다. 위안부로 납치된 여자아이들을 수시로 구출하여 전국 각지에 조직된 임방에서 관리하도록 조치하였다. 어느 날 개성으로 손님이 찾아왔다. 연화객주 소화방이 구정순 대방을 찾아온 것이다.
“이렇게 얼굴을 보니 감개무량합니다.”
“할아버님과 아버님으로부터 말씀 많이 들었습니다. 그동안 별다른 사고는 없으셨는지요?” “아무리 그래도 연해주로 간 식구들보다 고생했겠습니까?”
옆에 자리를 같이 한 임치구를 보며 안쓰러운 표정을 지었다.
“그나마 연화객주께서 잘 버텨 주셔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습니다.”
“그야 돌아가신 구 대방님 덕분이지요.”
구두리 대방은 만일을 대비하여 송상의 상당한 재산을 소화방에게 맡겨 놓았다.
“아버님께서 저에게 맡겨 놓으신 재산의 목록입니다.”
소화방은 목록표를 임치구에게 전달하였다. 임치구는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목록에 놀랐다.
“그동안 제가 조금 불려 놓았습니다.”
“그 힘든 와중에 어떻게…”
“모든 소문은 연화객주로 모입니다. 저는 구본창 대방님이 가르쳐주신 방법 그대 로 했을 뿐입니다.”
구본창 대방은 아내를 일찍 여위었고, 소화방과는 남몰래 연인 사이로 지냈다. 그래서 소화방은 구정순을 자신의 손녀로 생각했다. 구정순 대방은 소화방이 지켜준 송상의 재산을 밑천 삼아 뛰어난 상술과 추진력으로 송상을 크게 키웠다. 구정순은 개성을 중심으로 전국을 점조직화하고 정보 수집 을 강화했다. 정보는 곧 힘이라는 것을 일찍부터 깨달은 구정순은 지역별, 시간별 정보를 정리하여 차익 실현과 위기관리에 이용했다.
[팩션소설'블러핑'36]에서 계속...
[ '블러핑' 와디즈 펀딩]
[미드저니 와디즈 펀딩]
Copyright ⓒ 헤럴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