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뉴스]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가 ‘개막’을 앞두고 있다.
새만금개발청은 지난 7월에 개최한 전북 민생토론회에서 논의된 안건 중 ‘새만금 지역의 정주여건 개선책 마련’의 후속조치와 연계하여 수변도시 통합개발계획 변경을 추진 중이다.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는 사업시행자인 새만금개발공사가 2020년에 첫 통합개발계획 승인을 받아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총 200만평 부지에 대한 매립을 2023년 6월에 완료했다. 현재는 우선적으로 도시의 북서권역인 1공구 80만평에 대해 도시기반 조성공사 중이며, 2026년에 완공할 예정이다.
정주여건 개선 방안으로서 수변도시 통합개발계획 변경안에 담긴 주요 내용은 ①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새만금의 11조원이 넘는 투자유치 성과에 따른 새로운 도시서비스 수요 대응, ② 지방소멸 시대에 인구 유입 요소 강화를 위한 도시 매력도 증진이다.
새만금청은 정주요건 강화 및 도시매력도 증진을 위한 핵심 전략이 수변도시를 ‘스마트도시’로 구현하기 위한 특화방안 모색이라고 보고 있으며, 이번에 변경하는 통합개발계획 상에는 전체적인 방향을 재정립한 후 새만금공사와 논의하여 향후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도출해 나갈 계획이다.
왜냐하면, 최근 개발 중인 신도시는 사실상 스마트도시법에 따라 모두 스마트도시로 건설되고 있으며, 기존 도시들도 주민생활 여건 개선 등 도시재생사업 차원에서 스마트시설 구축사업에 전력을 다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수변도시는 새만금 지역의 첫도시이자 매립부터 조성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되는 국가 주도 계획도시로 다른 도시와 차별화되어야 할 당위성이 있으며, 산단과 항만 배후도시이자 기업지원도시인 점 등 다방면을 고려한 특화방안 마련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우선 새만금개발공사가 500억원 가량의 예산을 반영하여 수변도시 통합관제센터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필두로 24시 AI-방범시스템 등 여타 스마트도시에서 공통적으로 구축한 기본적인 스마트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설치하려는 계획이다.
또한 새만금청과 새만금공사는 도시 특성을 고려한 특화방안 마련에 힘쓰고 있다. 첫째로, ‘수변’이라는 공간의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각종 모빌리티 방면을 특화할 계획이다.
먼저 중심수로폭 15m를 30m까지 확대하여 도시 내 수상교통망 기반을 마련했다. 육상교통 측면으로는, 4권역으로 나누어진 도심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스마트링 기반 자율주행도로를 건설하여 스마트 정류장, 자율주행 셔틀버스 등 스마트 교통 기간시설로 마련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UAM 등 신(新) 모빌리티와 연계하는 육·해·공 환승센터를 건립하여 새만금 수변도시의 핵심 스마트 시설로 삼으려는 것이다.
그리고, 아직 제2권역이 개발중에 있어 수변도시가 당분간 기존 도시와 이격되어 있는 점을 감안해 단기적 해결책으로 수요응답형 버스 등의 도입도 반영할 예정이다.
둘째로 ‘새만금’ 지역 중에서도 신항만 인근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을 활용하기 위해, 2026년에 2선석이 우선 준공되는 신항만의 물류 수송을 뒷받침할 스마트물류단지를 도시 남서부 권역에 위치한 복합산업단지에 도입할 계획이다.
셋째로, ‘도시’ 지역으로서 특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로에너지건축을 도입한 탄소중립 주거단지 계획을 검토 중이다. 이 중 약 30세대의 단독주택은 리빙랩 운영 시범단지로 지정하고, 입주자를 대상으로 에너지 사용 등 정보를 AI-시스템으로 수집하여 시민 밀착형 정책 수립에 활용하는 방안도 심도있게 논의 중이다.
이 외에도 새만금청은 보다 구체적인 실행방안의 마련 등 향후 과제를 원활히 해결하기 위해 국내 스마트도시 전문 기관인 국토연구원, 건축공간연구원 등과 협력 체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은 “앞으로 새만금 수변도시에 입주하는 주민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쾌적하고 ‘스마트한’ 일상생활을 누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면서 “특히 수변도시는 전북 지역에 국가가 주도하여 건설하는 계획도시로, 지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게끔 최고 수준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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