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은 7일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1246억원, 영업이익은 15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와 비교해 1.2% 성장했지만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13.8% 올랐다.
미디어플랫폼 부문은 tvN 드라마 '엄마친구아들', 예능 '서진이네2' 등 교차 편성 전략과 티빙의 '2024 KBO 리그' 광고 요금제(AVOD)를 통한 유료 가입자 증가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성장했다. 매출은 전년보다 13.4% 증가한 3565억원, 영업이익은 471.5% 오른 108억원을 기록했다.
티빙 3분기 월간 활성화 이용자수(MAU)는 모바일인덱스 기준 780만명을 돌파했다. 매출은 지난 3분기 780억원에서 1년 사이 55.6% 증가한 1213억원이었다.
영화·드라마 부문 매출은 지난해 대비 22.9% 준 2516억원, 영업적자는 60억원을 기록했다. 피프스시즌 딜리버리 지연 영향이 컸다. 영화 '베테랑2'(누적관객수 750만명)은 천만 돌파에 실패했으나 손익분기점을 넘었다. 강동원 주연 '전,란'과 티빙 '우씨왕후' 등의 제작 매출도 강화됐다. tvN 드라마 '손해 보기 싫어서', 서진이네2 등 글로벌 플랫폼 동시 방영과 콘텐츠 라이브러리 해외 패키지 판매가 확대 돼 손실을 방어했다.
음악 부문은 자체 소속 가수 선전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갔다. 3분기 매출 1827억원, 영업이익 24억원이다. 그룹 '제로베이스원'은 미니 4집(초동 판매량 111.2만장)을 선보이며 음악사업 성장을 이끌다. 일본 걸그룹 'ME:I' 2번째 미니앨범(초동 판매량 24.9만장) 출시, 제로베이스원, 'INI' '에이티즈' 글로벌 콘서트 확대도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커머스 부문은 앱 신규 고객과 브랜드 증가로 매출 3338억원, 영업이익 92억원을 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취급고는 88.6%, 신규 입점 브랜드 수는 164% 증가했다. 한예슬, 소유, 안재현 등 유명인을 기용한 모바일 라이브쇼가 선전하며 콘텐츠 경쟁력을 높인 전략이 주효했다. 그 결과 지난 9월 모바일 앱 평균 일간활성이용자(DAU)는 역대 9월 최고치를 기록했다.
CJ ENM 관계자는 "티빙 유료 가입자 지속 증가로 이익이 개선됐다. 콘텐츠 지적재산권(IP)의 글로벌 영향력 강화 등에 힘입어 흑자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며 "4분기에는 매력적인 콘텐츠 선구안을 통해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성을 극대화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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