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경제TV 서효림 기자] 도널드 트럼프 2기의 출범은 현 바이든 행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대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바이든 정부가 추진한 반도체법과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폐지가 기정사실처럼 받아들여지면서 우리나라 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 의견이 갈리고 있다.
조선 산업은 전체적인 수출 감소에 대한 우려 가운데 트럼프의 “미국 조선업이 한국 도움과 협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발언에 기대를 걸고 있다. 트럼프는 7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한미일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트럼프는 “한국의 세계적인 건조 군함 능력을 잘 알고 있다”며 “선박 수출뿐만 아니라 보수, 수리, 정비 분야에서도 긴밀하게 양국 협력 필요하다고 생각해 이 분야에서 윤 대통령과 좀 더 이야기를 하길 원한다”고 전해진다.
트럼프는 친환경보다 효율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기존 바이든 정부가 추진한 녹색전환 정책을 폐기하고 석유‧석탄‧천연가스 등 화석연료 사용으로 에너지 정책이 회귀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LNG(액화천연가스)와 LPG(액화석유가스) 수요 및 수출이 증가할 전망이다.
한국 조선사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발주된 LNG 운반선을 80% 수주했다. 올해 1분기 발주된 LNG 운반선 29척과, 암모니아 운반선 20척은 모두 수주했다. LNG 운반선은 척당 가격이 2억6100만달러(약 3656억원)에 달하는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수익성 개선에도 유리하다. 에너지 운반선 시장이 기대를 모으는 이유다.
컨테이너선은 사정이 조금 다르다. 보호무역에 따른 글로벌 물동량 감소는 악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2기는 강력한 보호무역주의 경제 정책과 관세 인상 등 무역 장벽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세 장벽이 높아지고 불확실성이 커져 교역량이 감소하면 컨테이너선의 발주는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사이클이 있는 조선업계의 상황으로 미루어볼 때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나 노후 컨테이너선의 친환경 교체 흐름이 끊어질 수도 있다.
미국의 조선업은 ‘존스 액트법’ 시행 이후 급격히 위축됐다. 존스 액트법은 미국 영토내 지역간 해상운송 권한을 ‘미국에 등록하고, 미국 국적 선원을 탑승시킨, 미국 시민 소유의, 미국에서 건조되거나 상당 부분 개조된 선박’에게로 제한한다는 강제규정이다. 이 때문에 미국에서 선박을 건조하려면 비용의 문제가 발생한다.
미국 해군 함정 MRO 사업도 활력을 띠게 될 전망이다. 방산산업 전체가 아닌 ‘해군 함정’ 분야로 국한된 것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트럼프의 발언으로 볼 때 향후 MRO 사업 대상과 물량이 늘어날 수 있다는 기대를 할 수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의 조선 계열사인 HD현대중공업은 지난 7월 미국 해군보급체계사령부와 국내 최초로 함정정비협약(MSRA)을 체결해 향후 5년간 미국 해상 수송사령부 소속의 지원함과 미 해군 전투함에 대한 MRO 사업 입찰 참여 자격을 확보한 바 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미국 현지에서 펜실베이니아 소재 필리조선소(Philly Shipyard)와 미 정부가 발주하는 함정과 관공선에 대한 MRO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화그룹은 지난 6월 한화시스템과 한화오션이 참여해 한화 약 1380억원에 필리조선소 지분(100%)을 인수하는 계약을 맺었다.
한화오션은 2024년 하반기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미국 해군과 MRO 계약을 체결, 현재 거제사업장에서 미국 군수지원함에 대한 창정비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월 미국 해군성 장관 카를로스 델 토로는 HD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와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삼정KPMG는 “조선 산업은 LNG 및 LPG 수요 증가로 인해 에너지 운반선 건조에서 강점을 보이는 한국 조선업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이며, 트럼프 행정부의 화석 연료 중심 정책이 국내 조선 산업에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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