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선 후 기술 리스크 관리···AI 반도체 등 초격차·신격차 전략 우선”

“美 대선 후 기술 리스크 관리···AI 반도체 등 초격차·신격차 전략 우선”

이뉴스투데이 2024-11-07 13:57:46 신고

3줄요약
국회 토론회 패널 토론 현장. [사진=카이스트]
국회 토론회 패널 토론 현장. [사진=카이스트]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美 대선 결과에 따른 유연한 대응이 중요하다. 미·중 갈등으로 인해 생긴 리스크 관리 및 반도체 공급망 다변화와 AI 반도체 등 차세대 핵심기술 선도를 통한 초격차·신격차 전략이 필요하다.” (KAIST 인공지능반도체대학원장 유회준 교수)

KAIST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과학기술 대응 전략에 대한 토론회를 7일 오전 국회에서 개최했다.

이날 과학기술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을 대상으로, 각 분야 최고 전문가로 손꼽히는 발제자 및 토론 패널들이 美 대선 결과에 따른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토론회는 ‘미 대선 후 기정학적 변화와 대한민국의 전략’ 이라는 주제로 KAIST 이광형 총장이 좌장을 맡았다.

토론에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윤지웅 원장은 미국의 정책변화에 대한 민첩한 대응과 기초역량 강화 △네이버클라우드 이동수 이사는 인공지능(AI) 생태계 구축과 산업 자립을 위한 파운데이션(foundation) 모델 개발의 중요성 △한양대학교 ERICA 국제문화대학 중국학과 백서인 교수는 기술-경제-안보간 상호작용 속에서 국제협력 강화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윤정현 연구위원은 미국의 기술 공급망 재편 원칙과 전략적 대응 △KAIST 국가미래전략기술 정책연구소장 서용석 교수는 우수 인재의 육성과 확보, 유지에 대해 강조했다.

또한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관련 전략들을 발제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김혁중 박사는 ‘2025년 이후 미국 신(新)행정부의 대(對)중국 전략 변화’ 주제로, 대선 이후 미국의 대중국 정책 변화와 관련해 반도체 수출통제, 해외투자 규제, 반도체법 가드레일, 관세 부문에서 두 후보가 대체로 비슷하지만 트럼프가 더 강력한 대중 견제 정책을 펼칠 것으로 내다봤다. 

과학기술 주권 도약 전략도 제시됐다. 과기정통부 전략기술육성과 이주헌 과장은 “트럼프의 재집권으로 미국은 첨단기술 분야의 리더십을 지키려 할 것”이라면서 우리만의 초격차 기술 확보와 글로벌 전략기술 파트너십 강화를 대응 방안으로 내놨다. 

이광형 KAIST 총장은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국제 정세가 크게 변화하고, 미국과 중국 간 기술 경쟁이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이는 우리나라에 새로운 도전이자 기회를 동시에 제공한다”며 “미·중 포함 세계 주요국 간 기술 패권 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 美 대선 이후 대한민국이 나아갈 방향은 인공지능, 반도체와 같은 필연기술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켜 과학기술 주권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과학기술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라고 정리했다. 

이어서 “이번 토론회를 통해 우리 정부와 국회, 그리고 KAIST를 비롯한 학연 기관들이 다가오는 기정학(技政學)적 환경 변화를 인식하고, 대한민국의 기술 주권을 책임질 AI, 반도체, 배터리 등 핵심 미래 기술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혁신 방안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토론회는 7일 오전 10시 서울 국회의원회관 2층 제1 소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최민희 위원장, 최형두, 김현 간사를 비롯해 국회의원 및 국회의원 보좌진, 그리고 해당 분야에 관심 있는 전문가 그룹과 일반 국민들도 참여했다.

Copyright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