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7일 서울 용산사옥에서 기자간담화를 열고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의 공식 출시를 알렸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이날 "올해 우리는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생성형 AI에 기반한 혁신을 위해 노력해 왔고 그 결과물들을 하나씩 세상에 내놓고 있다"며 "통신 사업을 하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기능은 통화다. 그렇기에 통화에 가장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AX에 집중할수록 기술이 아닌 고객 그 자체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며 "AX 컴퍼니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빠르게 반영하는 고객 중심의 사고가 가장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객의 디테일한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실력 있는 파트너와 협력도 필요하지만 협력을 실현할 수 있는 우리 자체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다"며 "여러 모델과 시스템 중에서 가장 적절한 조합을 선택하고 결합해 안정적으로 운영, 관리하는 AI Orchestration 역량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객 니즈를 파악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익시오 개발을 위해 지난해부터 고객 2000명과 소통하며 서비스 품질 개선에 힘썼다. 여기에 9월 한 달 동안 대학가 등을 돌며 익시오 체험행사를 진행하면서 수집한 8000여명의 고객 의견을 수렴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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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익시오', 세계 최초 온디바이스 AI로 보이스피싱도 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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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대신 받기는 말 그대로 AI가 대신 전화를 받아 상대방과 대화를 이어가는 기능이다. AI가 상대방과 통화를 하고 내용을 저장하기 때문에 전화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나 모르는 번호로 걸려온 전화를 받고 싶지 않을 때 유용하다.
보이는 전화는 통화 내용을 AI가 즉석에서 텍스트로 변환해 스마트폰 화면으로 보여주는데 공연장이나 지하철과 같이 시끄러운 장소에서 상대방의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을 때 화면을 보면서 통화를 할 수 있고 통화 도중 앞서 이야기한 내용을 확인할 때 편리하다.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다. AI가 통화 내용을 분석해 보이스피싱 위험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통화를 종료할 수 있도록 경고해준다. 스팸으로 등록된 전화번호가 아닌 통화 내용을 기반으로 보이스피싱을 탐지하기 때문에 정교하게 피싱 탐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확보한 보이스피싱 음성 신고 데이터와 서울경창청의 지원을 받아 확보한 실제 보이스피싱 피해 데이터를 AI 학습에 활용함으로써 정확도 높은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익시오는 AI 통화 에이전트 서비스의 대부분 기능을 온디바이스 환경에서 구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텍스트로 전환해 주거나 실시간으로 보이스피싱을 감지하는 등의 기능은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하지 않고 기기 안에서 처리하는 온디바이스 기술을 적용했다.
정수헌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LG유플러스가 통화 전과 후 모든 여정을 고려해 고객의 통화 전반을 책임지는 차별적 경험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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