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지난달 국내 조선업계가 전 세계 수주 점유율에서 2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0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41만CGT(표준선 환산톤수·77척)로 전년 동기 대비 47% 급감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158만CGT(60척)를 수주해 65%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한국이 62만CGT, 척수로 11척을 수주해 2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 운반선. ⓒ 삼성중공업
다만 척당 환산톤수를 비교하면 한국은 5만6000CGT, 중국은 2만6000CGT로 한국은 고부가가치 대형선 위주로 수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기준 전 세계 수주 잔고는 전월 말 대비 24만CGT 증가한 1억5058만CGT였다. 국가별 수주 잔량은 중국 8468만CGT(56%), 한국 3790만CGT(25%) 등의 순이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9.64포인트를 기록하며 작년 동월 189.96과 비교해 보합세를 유지했다.
선종별 1척 가격은 △17만4000㎥ 이상 LNG 운반선 2억6100만달러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1억29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 2억7400만달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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